“총기 자살 예방 근본대책 마련 시급”

중무장 상태로 호주 연방 의사당을 경비하는 연방경찰관

호주연방경찰(AFP)을 위한 정신건강 지원 노력에도 불구, 경찰관들의 잇따른 자살 사건에 따라 총기 규제안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년간 4명의 연방 경찰관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멜번에서 2명 그리고 다른 2명은 작년 말 캔버라 본부에서 6주 간격으로 자살해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주었다.

경찰은 직무 특성상 살인, 강도, 교통사고, 테러 등 참혹한 범죄 현장을 수시로 목격하면서 우울증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신건강 지원단체인 피닉스 호주(Phoenix Australia)의 조사에 따르면 경찰관 4명 중 1명은 중강도(moderate to high)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항시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경찰관들의 정신적 직무 스트레스는 ‘만연하지만 매우 도전적인’ 문제다.

또 다른 연구조사 결과, 대부분의 경찰이 정신건강 문제 및 관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또한 스스로 인정하길 꺼리는 등의 여러 문제점이 발견됐다.

비밀유지 및 급여, 승진 등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로 발언을 꺼리는 경향도 포착됐다. 

앤드류 콜빈 연방 경찰청장은 경찰은 지역사회에 헌신적이며 본인의 어려움과 고통과 잘 드러내지 않는 ‘폐쇄된 사람들’(closed people)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긍정적 변화가 일고 있다. 초기엔 정신적 고통의 영향과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했으나 마침내 ‘나 자신을 돌보지 못하면 다른 사람도 돌볼 수 없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살 예방 대책 중 하나로 경찰관들의 총기 점검을 근무지로 제한하는 규제안이 도입됐다. 기존에는 근무지 밖에서도 총을 꺼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경찰서 내 일촉즉발(near-miss)의 총기 자살 사건이 또 발생함에 따라 보다 강력한 근본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