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케어 페키지 프로그램 중 하나인 교통 편의 및 동행 서비스.

호주 정부가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홈 케어 패키지 프로그램’은 가능한 오랫동안 자택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마다의 필요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케어, 서비스 및 사례관리를 위한 보조금이 제공된다. 

정부의 전문 평가요원(assessor)이 서류 검토 및 면담 과정을 통해 개인마다 어느 단계의 서비스가 언제 필요한 지 등을 결정하며 그 결정에 따라 '4단계의 패키지’가 제공된다.

홈케어 패키지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는 집안일, 개인 위생, 식사준비, 교통편 제공, 간호 서비스, 각종 치료 서비스, 보조용품 및 장비 등이 있다. 케어 제공업체가 고객의 필요와 목표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보조금 액수는 각 단계마다 다르며 보조금은 고객이 선정한 홈 케어 제공업체에게 지불된다. 또한 개인 재정 여력에 따라 자신이 케어 비용을 분담하는 경우도 있다.

홈케어 패키지 신청은’My Aged Care’에 들어가서 신청한다. 하지만 대부분 고객이 연로한 관계로 홈케어 제공업체의 한국인 직원이 신청 과정을 도울 수 있다. 

보조금 액수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보건부의 노인복지  웹사이트(www.agedcare.health.gov.au)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복지서비스》
‘개별 맞춤 장애서비스 NDIS 시행’ 

NDIS(국가장애 보험제도)를 통한 수혜자 자격은 0세- 64세까지 장애인 판정을 받은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다.  NDIS는 메디케어 시작이래 가장 큰 정부 프로젝트다.
각 개인에 할당된 펀드가 있어 본인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이루는데 사용한다. 
장애인 복지 서비스는 고객 개인의 인권과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설정에 촛점을 맞춘  개별 맞춤 서비스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