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 국내이송 치료법’ 상원 통과로 리더쉽 위기에 빠진 모리슨 수상.

연방 집권당이 ‘난민, 국내이송 치료법안(Refugee Bill) 통과’로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12일 오후 노동당은 녹색당과 무소속 의원들의 도움으로 연방 하원을 통과한 ‘난민수용소 수감자 긴급진료를 위한 국내이송 치료 법안’을 36대 34표로 상원을 통과시켰다. 

이 법은 현재 나우루 등 국경 밖에 격리수용되어 있는 난민 중 시급한 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의료 전문가들이 판단, 안보문제가 없는 한 호주 국내로 이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예산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지만  집권 여당이 반대하는 법이 통과되면 국가 재정을 담당하는 정부가 통치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로 판단, 정부 불신임 상태로 간주되어 왔다.

‘난민의 국내이송 치료법안 통과’를 적극 반대해왔던 마티어스 코만 상원 의원은 “강간범, 살인범 등 중범죄자들이 질병 치료를 이유로 호주 국내에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면서 빌 쇼튼 야당 대표를 비난했다.

한편, 연방 법무부는 이 법안이 상정되기 직전, 노동당의 법안이 미칠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언급, 법안처리를 좌절시키려는 시도를 해 논란을 빚었다. 

법무부는 “난민들이 호주 본토로의 이송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를 먼저 따져야 한다.  법안이 하원을 통과하는 경우, 모리슨 정부는 ‘불신임’을 당한 것으로 간주되어 하원을 해산해야 할 수도 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