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퀸즐랜드 교통 당국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도로교통법 퀴즈를 두고 뜨거운 논쟁이 벌어졌다.

퀸즐랜드 로열자동차 클럽(Royal Automobile Club of Queensland, RACQ)이 14일 페이스북에 올린 ‘퀴즈로 풀어보는 헷갈리는 도로교통법’ 문제를 놓고 누리꾼들의 의견이 분분했다.

사진엔 교차로에서 청색 신호를 받은 3대의 직진 차량이 모두 왼쪽 차선에서 오른쪽 차선으로 차선변경을 하려 한다. 맨 앞 빨강 차량은 교차로를 반쯤 건넌 상태에서, 그 뒤 분홍 차량은 교차로에 막 진입하려는 상태에서, 그 뒤엔 파랑 차량이 있다.

퀴즈 질문은 “이 중 ‘불법’으로 차선을 변경하려는 차는?”이었다. 그리고 a. 빨강과 분홍, b. 빨강, c. 분홍, d. 파랑의 선택지가 주어졌다.

다수가 a. 빨강과 분홍을 선택했다. “빨강 차는 교차로 내에서 차선을 변경하려 하고 분홍 차는 실선(solid)을 넘으려 해서 둘 다 불법이다. 파랑 차가 있는 곳은 점선이라 괜찮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일부는 차량 3대 모두 불법이라 주장했다. 파랑 차가 교차로에서 15m 이내에 있기 때문에 차선을 변경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논란의 퀴즈 문제는 게시 하루 만에 무려 5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예상치 못한 논쟁이 치열하게 이어지자 결국 RACQ가 정답과 함께 개입에 나섰다.

RACQ는 “정답은 c. 분홍으로 실선 차선을 넘는 것은 불법이다. 한편 교차로 내 차선변경은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불법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여전히 다수가 교차로 한가운데서 차선을 변경하는 건 불법이라 확신한다며 논란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