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중 663명  장애인, 노숙자, 가정 폭력 피해자 등 '취약계층'

키넌 장관은 “ 뚜렷한 증거제시 없이 하나의 특정 원인을 지목, 사망자와 센터링크의 빚 독촉을 연결시키는 것은 무모하다"라고 주장했다.

센터링크의 ‘로보데트(Robodebt, 부채 회수 자동화프로그램)’ 독촉과 독촉 통지를 받은 사람 중 발생한 사망자와의 관련성이 제기되었지만 정부는 이를 부인하고 나섰다.  

시드니 모닝헤럴드는 18일(월) "기초 수급자 800명 이상이 센터링크로부터 빚 독촉 통지를 받은 이후 사망했다. 하지만 정부는 충분한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로보데트 독촉과 수급자 사망과의 관련성을 부인했다”라고 보도했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센터링크는  갚아야 할 금액에 대한 충분한 설명도 없이2천30 명에게 수입 액수를 요청하면서 로보데트를 통보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중 812명이 사망했다.

센터링크는 2016년 7월부터 작년 10월 말까지 2천30명 중 약 663명을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 지적 장애인, 노숙자, 가정 폭력 피해자 등 '취약계층'으로 구분했다. 하지만 취약계층 자료를  작년 중반에서야 로보데트 통지 제외 대상자에 포함시켰다.

레이첼 시버트(Rachel Siewert) 녹색당 상원의원은 “수급자 사망 원인이 빚 독촉 통보를 받은 것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못했지만, 센터링크의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것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증거”라고 말했다.

시버트 의원은 "특히 '취약계층'으로 구분된 사람의 수는 663명으로 빚 독촉 받은 사람의 32% 정도나 차지한다. 심히 우려스럽다. 센터링크 자료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취약한 처지에 있는사람이  빚 독촉을 받을 경우 기존의 질병 등이 더 악화되어 사망에 이를 수 있지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마이클 키넌 인적서비스 장관(Human Services Minister)은 이에 대해 “호주에서 센터링크 고객 92만 5728명 중 사망자 비율은 3.64%다. 또 센터링크로부터 빚 독촉 통보 후 사망자 비율은 0.21 %로 10배나 낮다”라고 강조했다.

또 키넌 장관은 “로보데트 통보 이후 평균 222일 지나서 사망했다. 이렇게 긴 시간동안 사망에 이르게한데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뚜렷한 증거제시 없이 하나의 특정 원인을 지목, 사망자와 센터링크의 빚 독촉을 연결시키는 것은 무모하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