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페이• 삼성 페이 등 다양
디지털 지불 방식(Digital wallet payment)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현금을 사용하는 일반 지불 방식을 점차 대체할 전망이다.  
 
호주 최대 은행인  커먼웰스뱅크(이하 CBA)는 “올 초 애플 페이(Apple Pay) 결제 방식을 도입한 이후 디지털 지갑을 통한 거래 건수가 약 3배 급증했다"고 18일(월) 밝혔다. 
 
1월 말 도입된 이 방식으로 CBA 가맹점 단말기에서 휴대 전화로 '탭 앤고 지불방식(tap-and-go payment)’을 통해 지불하는 고객이 급증하고 있다. CBA는 호주 4대 은행 중 디지털 지갑(일명 핸드폰 지갑, mobile wallet) 이용률이 두번 째로 높은 은행이 됐다.
 
현재 호주에서 지불 및 결제에 사용되는 디지털 지갑에는 구글 페이로 알려진 안드로이드 페이, 애플 페이, 삼성 페이 등이 있다. 
 
호주에서는 50여 개 은행이 가입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페이 방식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현재 애플페이에는 약 37개 은행이, 삼성 페이는 호주 4대 은행이 가입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먼저 자신의 신용 카드나 직불 카드 사진을 찍어 저장한 후 구글페이 앱을 실행시키면 가맹점에서 디지털 지갑으로 지불할 수 있다.  애플도 유사한 방식으로 디지털 지갑을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지갑은 핸드폰에 내장되어있는 지문 인식기능 기술(fingerprint ID technology) 덕분에 매번 일일이 지불코드(payment code)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 더욱 편리해졌다. 
 
삼성페이는 안드로이드와 애플과 같은 인식기술 이외에도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마그네틱 안전 지불) 장치가 있어 가게에 이미 있는 기존의 결제 기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 삼성페이 MST는 크레딧 카드와만 연동되며 직불카드와는 연계되지 않는다.
 
• 디지털 방식 가입 은행 리스트 참고 사이트: www.infochoice.com.au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