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지역구 93석 전원, 상원 절반 21석 보선 

NSW 상원 기표 용지

11만명 이상의 새내기 유권자들이 이번 주 토요일인 3.23 NSW 선거에서 첫 투표권을 행사한다. NSW의 유권자는 지난 2015년 선거 때 약 550만명 선이었다. 
호주 선거는 선호도(preference)를 반영하기 때문에 다소 복잡하다. 그런 이유 때문에 무효표(informal votes)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특히 비영어권 이민자들이 많은 지역일수록 무효표 비율이 높은 것으로 집계된다.

NSW 의회도 상하 양원제이기 때문에 투표장에서 2장의 기표용지(two ballot papers)를 준다. 투표장에 갈 때 운전면허 또는 유권자 명부 등록증을 가져가도록 한다.  작은 기표지가 하원(Lower House — the Legislative Assembly) 용이다. 신문지 이상 큰 기표지는 상원(Upper House — the Legislative Council) 용이다. 
기표지에는 후보 이름 옆에 있는 박스에 1, 2, 3 등 번호를 표기해야 한다. 
x 또는 ☑ 표기는 무효표가 된다. 

2019년 NSW 선거에서 하원 93석(지역구) 전원과 상원(42석 중) 절반인 21석을 보선한다.
 
하원(작은 기표용지) 투표 방법
후보 모두 번호로 표기해야

후보와 정당, 등록 단체(무소속)가 기표용지에 적혀 있고 이름 옆의 네모칸에 번호를 순서대로 기재하면 된다. 가장 당선을 원하는 후보에게 1, 그 다음 순서로 후보 이름 옆에 2번부터 후보 숫자까지 기재하면 된다. 후보가 7명이면 1-7번을 모두 기재해야 한다. 기표 용지에 설명이 나와있다.

이처럼 번호를 기재하는 이유는 NSW 하원이 선택적 선호투표제(optional preferential voting)를 채택했기 떄문이다. 한국처럼 한 선거구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과는 다르다. 복잡한 선호도를 반영하는 이유는 1차 개표에서 과반 이상이 없는 경우, 최저 득표 후보부터 과반 획득 후보가 나올 때까지 선호도를 배분해서 계산한다. 공평성과 대표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상원(큰 기표용지) 투표 방법 
굵은선 위 또는 아래 중 택일

위 선택: 1번만 또는 원하는 번호 순 표기 가능
아래 선택: 1-15번 또는 그 이상 표기해야 

기표 용지 크기를 보면 매우 혼동을 줄 수 있다. 정당과 무소속 그룹이 가로로 기재돼 있다. 총 후보수는 2백명이 넘을 수 있다. 
의석은 첫 선호도 득표(first preference vote)에 따라 비례율(proportional representation)로 정당이나 무소속 그룹에 할당된다. 최종 의석까지 배분에서 선호도가 큰 역할을 한다.

기표는 2가지 방법 중 한 개를 선택하면 된다. 큰 기표 용지는 중간 윗 부분에 매우 굵은 선(a thick line)이 가로로 그어져 상단과 하단을 구분한다. 
2가지 방법은 이 굵은 선 윗부분(“above the line”) 또는 굵은 선 아래부분(“below the line”)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상단을 선택하면 네모칸에 가장 지지하고 싶은 정당/그룹 옆의 1번을 표기하면 된다. 1번만 표기해도 되고 원하는 경우 2번부터 원하는 번호까지를 표기할 수 있다. 정당/그룹별 후보 순위가 이 번호순대로 반영된다. 

만약 정당/그룹보다는 개별 후보를 순서대로 지지하고 싶은 경우는 굵은선 아래(하단)을 선택하면 된다. 이 경우 원하는 후보 이름 옆에 1번부터 최소 15번까지 표기를 해야 한다. 물론 원하면 15번 이후도 표기할 수 있다.
한 정당/그룹이 아닌 다른 정당/그룹의 후보들 중에서 섞어서 기표를 해도 된다. 

상원 기표에서 주의할 점은 굵은선 위 또는 아래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 하고 아래를 선택하는 경우 최소 1-15번을 기표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렵게 선호도를 준비하고 기표 잘못으로 무효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다. 

유권자의 절대 다수가 굵은선 윗 부분을 선택한다. 연방 상원 기표는 굵은선 위에서는 1-6번을, 굵은선 아래에서는 1-2번을 기표해야 하는 점이 NSW 상원과 다르다. 의문점은 기표 용지를 읽어보면 해결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