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 구름 영향.. 베리데일 미에나 월차 순

NSW 남부 지방 쿠마

호주의 겨울은 대체로 영하의 기온이 아니지만 스산한 추위로 호주에 오래 살수록 춥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호주에서 가장 추운 곳은 어디일까? 위도가 가장 낮은 타즈마니아 또는 빅토리아 지역으로 생각하겠지만 기상대에 따르면 가장 추운 10개 지역 중 6개가 의외로 NSW 남부 지방이었다. 타즈마니아는 3개, 빅토리아는 1개가 포함됐다.

전국에서 가장 추운 곳은 시드니에서 차로 약 4시간 거리에 있는 NSW 남부 지역 쿠마(Cooma)였다. 시드니에서 스키장이 있는 스노위 마운틴을 가려면 수도인 켄버라를 경유해 가야하는 쿠마는 7월 평균 기온이 -2.9도로 전국에서 가장 추운 곳이다. 두 번째로 추운 베리데일(-2.8도)도 스노위 마운틴과 진다바인 인근 지역이다. 세 번째 추운 곳은 타즈마니아의 미에나(-2.3도)였다. 

〈호주 7월 최저 기온 톱 10 지역〉 
쿠마(NSW -2.9), 베리데일(Berridale, NSW -2.8), 미에나(Miena, 타즈마니아 -2.3), 월차(Walcha, NSW -2.2), 니미터블(Nimmitable, NSW -2.1) 벤독(Bendoc, 빅토리아 -2.1). 리아웨니(Liawenee, 타즈마니아 -2.1), 글렌 이네스(Glen Innes, NSW -1.6), 울브룩(Woolbrook, NSW -1.4), 섀넌(Shannon, 타즈마니아 -1.4)

기상대에 따르면 추운 날씨는 고도 높이와 구름과 연관이 크다. NSW 남부 내륙지방인 노던 테이블랜드(Northern Tablelands)에는 해발 600m ~1000m의 지역이 많다. 그런 이유 때문에 전국 최저 온도 지역 톱 10 중 6개가 포함됐다. 

또 구름도 큰 요인이다. 타즈마니아와 빅토리아는 상대적으로 흐린 날씨가 많다. 낮엔 춥지만 밤엔 기온이 올라가는 현상을 보인다. 타즈마니아의 3개 지역이 톱 10 최저 온도 지역에 포함됐다. 

다른 주의 최저 기온 지역은 다음과 같다: 
퀸즐랜드 스탠쏘프(Stanthorpe) 0.9도. 
남호주 용갈라(Yongala) 2.1도 
서호주 서던 크로스(Southern Cross) 3.5도 
노던테리토리 준주 율라라(Yulara) 3.2도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