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과 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뇌수막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깨끗이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손을 가려 공기 중 전염을 막아야 한다.

뇌수막염(meningococcal disease, 일명 수막구균)에 감염된 유아가 사망하자 NSW보건 당국이 부모들에게 자녀의 뇌수막염 예방 접종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주말 사망한 유아는 헌터 뉴잉글랜드 보건 당국에 의해 수막 구균 감염 확진을 받았으며 이 지역에서만 뇌수막염 사망자가 올해로 네번 째다.

데이비드 더하임 보건당국 전염병 책임자는 “질병의 확산을 막기위한 조치가 취해졌다. 뇌수막염 증상은 일반적으로 고열과 두통으로 시작되는 만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바로 의사를 찾을 것”을 권고하면서 "부모들은 자녀가 학교에서 뇌수막염 A, C, W, Y 변종 무료 예방 백신 프로그램(a four-in-one meningococcal vaccination program)을 통한 백신 접종을 받았는지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겨울과 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뇌수막염은 NSW 주에서만 매년 약 100-130건이 관찰된다.
보건부에 따르면 수막구균성 질환에 걸린 사람들은 신속히 치료를 한다해도 5-10%는 목숨을 잃는다. 

뇌수막염은 대개 코나 입에서 나온 분비물을 통해 호흡기로 감염되며 식기나 컵을 돌려쓰거나 입을 맞추는 등의 가벼운 접촉만으로도 퍼질 수 있다. 학교 기숙사, 군대 등 집단 생활을 하는 젊은층에게 발병 위험이 크다.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깨끗이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손을 가려 공기 중 전염을 막아야 한다.

NSW 보건부의 한국어 웹사이트에는 수막구균성 질환 증상, 감염경로 그리고 예방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문이 있다.

http://www.mhcs.health.nsw.gov.au/publicationsandresources/pdf/publication-pdfs/meningococcal-disease/7150/doh-7150-kor.pdf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