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불구 소비자심리 하락, 기업실적 부진 

정부의 실업률 감소 발표에도 불구하고 기업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실제 경제 여건은 ‘악화일로’인 것으로 드러났다.

조시 프라이덴버그 재무부 장관은 지난달 언론을 통해 “현 정부 집권 이래 약 13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면서 실업률이 5.7%에서 5.2%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최근 기업 및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크게 다르다.

웨스트팩-멜번 연구소(Westpac-Melbourne Institute)의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7월 소비자심리지수가 4.1% 하락해 100 이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두 달간 발생한 두 차례의 기준금리 인하에도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 신뢰는 상당히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기업 실적도 부진하다. 커먼웰스은행의 6월 기업매출(Business Sales)은 2017년 2월 이래 월간 성장률이 최저로 떨어졌다. NAB 은행의 분기별 기업실적도 2014년 이후 처음 평균 이하를 기록했다.

그렇다면 정부와 호주 연방준비은행(RBA)이 말하는 ‘견고한 경제’와 기업 및 소비자들이 실제 느끼는 현실 간에 격차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부가 발표한 기록적인 일자리 창출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주체가 기업이 아니라 정부라는 것이 요점이다. 지난 12개월 동안 창출된 신규 일자리의 80%가 공공부문에서 생겨났다.

글로벌 금융기업 UBS의 카를로스 카초 경제학자는 "ABS의 산업 부문별 고용증가에 대한 분기별 통계자료를 보면 지난해 창출된 공공부문 일자리는 약 31만 개인 반면 비공공 부문은 5만4,000개뿐"이라며 “즉, 정부 부문 이외의 경제는 사실상 전혀 성장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해석했다.

한편, 필립 로우 호주준비은행 총재는 6월과 7월에 걸친 두 차례의 금리 인하는 실업률 감소, 임금 인상 등 핵심적으로 고용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