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되면 호주 등 피해 클 것” 우려감 전달

스콧 모리슨 총리가 프랑스 G7 정상 포럼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약식 정상 회동을 했다

프랑스의 스페인 접경 휴양도시 비아리츠에서 25일(호주시간) 개막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에 옵서버 국가(as an observer state)로 참가한 호주의 스콧 모리슨 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중국과 무역 전쟁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호주 전국지 디 오스트레일리안(The Australian)지가 26일(월) 보도했다.  

모리슨 총리는 G7 정상 회담 직전 트럼프 미 대통령과 미 행정부 관계자들과 약 20분 동안의 만남에서 “미국의 대중국 무역 분쟁에서 미국이 정당한 이슈(legitimate issues)를 갖고 있지만 장기화되면 호주와 다른 나라 경제에 큰 피해를 줄 것이기 때문에 빠른 기간 안에 해결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양국 정상 회동에는 호주에서는 존 컨켈 총리비서실장, 미쉘 챈(Michelle Chan) 국가안보보좌관, 니코 로우(Nico Louw) 총리실 보좌관이, 미 백악관에는 존 볼튼 국가안보보좌관, 미크 멀바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선임 고문 자레드 쿠슈너 등이 참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리슨 총리를 ‘호주의 왕(the King of Australia)’으로 유머러스하게 묘사했다.     

양국 정상 회동에서 모리슨 총리는 동남아에서 중국과 해양 국경 분쟁 상태인 베트남의 떠오르는 역할을 강조했고 홍콩 사태와 북한 문제도 간략하게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리슨 총리에게 걸프만의 호르무즈 해협 상선 보호 작전에 호주 해군의 참여 결정에 대해 고맙다는 인사를 전했다.  

스콧 모리슨 총리 부부가 옵서저 자격으로 G7 정상 포럼에 참석해 에마뉴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부부와 인사를 나눴다

모리슨 총리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 G7 정상들과 회동에서 구글과 페이스북 등 디지털 대기업들의 대등한 조세 규칙 적용과 온라인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을 단속하는 소비자 보호법 준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프랑스의 제안인 ‘구글 조세(Google tax)’가 호주 경제에 미칠 영향을 우려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비난하면서 프랑스에 대해 보복 관세를 위협했다. 

1973년 국제 원유 파동 이후 결성된 G7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7개 서방 주요국들이 회원국으로 매년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역대 포럼에서 항상 대규모 집회를 벌여온 반(反) 자본주의 시위대에 더해 이번에는 프랑스의 '노란 조끼' 시위대와 바스크 분리주의자들까지 가세해 G7 정상회담에 반대하며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반대, 성 소수자 인권 보호, 기후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행동, 직접민주주의 확대 등 각자의 요구사항들을 주장하는 대규모 시위를 동시다발적으로 벌였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