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접근성 등 한인 참여 부진 우려”

3일 한인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왼쪽부터) 박윤식 부회장, 윤광홍 회장, 이기선 부회장, 한 수산나 운영위원

2019 한국의날 행사는 11월 2일(토) 캠시 크로이든파크에서 열린다. 

시드니 한인회는 3일 (화) 한인회관에서 동포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4년 연속 개최했던 이스트우드지역이 아닌 캠시로 옮긴 것에 대해 윤광홍 한인회장은 “캔터베리-뱅크스타운 카운슬과 교류와 협력 증진 효과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인회의 변경 사정이 있지만 축제 개최지역이 캠시로 변경됨에따라 한인들의 참석이 부진할 가능성이 우려된다.

과거 한인회관이 위치한 캠시 지역에서 주로 열렸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 용이성과 편의성 및 한인밀집지역이라는 상징성으로 4년전부터 계속 이스트우드에서 열렸다.

이에 대해 윤 회장은 “한인회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사안이 한인회관이다. 카운슬과 교류 활성화 방안으로 한국의날 행사 개최지를 캠시로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인회장단은 캔터베리-뱅크스타운의 칼 아스포(Khal Asfour) 시장을 만나 한인회관 임대 계약 기간이 2023년 만기 되는 사안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과의 적극적 교류를 위해 캠시 축제 개최가 언급된 바 있다고 말했다. 

박윤식 부회장은 “캔터베리-뱅크스타운시의 통합으로 지역이 커지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적극 홍보해 참여율을 높이고 한인 중심에서 나아가 다문화 지역 교류를 증대할 것”이며 “캠시 크로이든 파크의 접근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한국의날 행사에 1만 5천달러를 지원한 라이드 카운슬과의 관계에 대한 우려의 시각에 대해 이기선 부회장은 “제롬 락살 라이드 시장과 최근 만나 축제 개최 지역과 관련해 논의한바 있다”며 “지난해에도 스트라스필드 지역도 고려된 바 있으며 개최 지역은 언제든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이번 캠시 지역에 선정에 대해 락살 시장도 이해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