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모리슨 총리

스콧 모리슨 총리가 "장기화되는 홍콩 시위 사태와 관련, 현재 호주에서 거주하는 만 9천여명의 홍콩인들에게 영주권 제공을 고려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4일(수) 오전 멜번의 3AW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녹색당의  홍콩인 영주권 제안에 대해 "다른 나라의 상황에 호주가 어떤 의견을 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홍콩은 6월부터 시작된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데 홍콩 인구 739만명의 약 7분의 1이 시위에 참가하고 있다.

홍콩 경찰은 시위 주동자와 일반  시민 등 체포자가 늘면서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리챠드 디 나탈리 호주 녹색당 대표는 "학생과 여행자, 근로자 등 만8천839명의 호주 거주 홍콩인들에게 영주권을 제공하라"고 호주 정부에게 촉구했다.

모리슨 총리는 "차분하게 변화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호주 외교부도 홍콩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상황이 평화롭게 마무리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모리슨 총리는 큰 사회 이슈가 된 스리랑카 국적의 타밀(Tamil) 가족 망명 신청과 관련해  “경제적 이민자들로 판명이 난 이들의 호주 체류를 허용하면 밀입국을 조장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면서 반대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