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밤 경제에 크게 이바지했던 ‘킹스크로스(Kings Cross)' 가 지난 2014년 2월 24일부터 음주판매제한법(Lockout Law)이 실시된 이후 5년이 지난 오늘 과거 번영을 누렸던 나이트클럽이나 식당과 주점 자리가 많이 비어 있고 시내와 가까워 일부는 주택가로 많이 전환하고 있다. 

록아웃법이란 새벽 1시30분 업소 문을 닫고 마지막 술 주문을 새벽 3시 종료해야 하는 규정이다. 밤을 즐기려고 이곳에 온 사람들은 보통 밤 11시나 12시부터 음주를 시작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새벽 3시까지는 있을 수 있으니 크게 취하지 않는다. 그래서 술 때문에 사고를 야기하지 않는다.   

이 법은 미국, 스웨덴, 네덜란드 등에서 시행해 많은 실효를 보았고 호주에서도 서호주, 퀸즐랜드, 뉴카슬에서도 시행했었다. 술꾼들 때문에 고생하던 경찰이나 응급실로 오는 환자 때문에 의사들이나 간호사들은 이 법을 적극 지지했다. 반면 야간 업소 관계자들과 음악인들은 경제적으로 직격탄을 맞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이법 때문에 킹스크로스와 시티 및 뉴카슬까지 유흥업소에 근무했던 3만6천명이 직업을 잃었고 160억 달러의 경제적 손해를 봤다고 한다. 시드니는 록아웃법 때문에 밤에 주류 판매가 44% 줄었고 식당은 51%의 매상이 줄었다. 
이법을 실행하게 된 계기는 킹스크로스에서 매년 360명이 취객 폭행으로 입원했고 이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을 이유없이 폭행해(coward punch) 75명이 머리를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매년 1,800명이 이유없이 폭행을 당했다. 더욱이 2012년과 2014년 길을 가던 2명의 젊은이들이 주폭 사건으로 사망했다. 이들을 감시하는 50명의 경찰들이 매주  공격을 당했다.
 
‘타임 아웃(Time Out)’이란 여론조사 기관에서 시드니 안전문제가 세계 도시 중 39위로 모스크바, 델리만도 못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반면 시드니와 경쟁 도시인 멜번은 안전한 도시세계 2위로 평가됐다. 멜번은 법에 어떠한 제한도 없이 야간 경제를 잘 이끌어나간다. 
록아웃법은 베리 어파렐 주총리 시절 도입됐다. 시행 5년이 지난 현재 킹스크로스 지역의 범죄가 50% 줄어들었고 시티 (CBD)와 옥스퍼드 스트릿, 서리힐 등은 14% 줄었다. 
반면 뉴타운, 본다이비치, 쿠지 등 킹스크로스 인근 지역의 범죄는 늘었다. 

시드니와는 달리 멜번은 밤 경제에 많은 수입을 얻고 있다.  멜번 시내(Inner Melbourne)의 샐리 캡(Sally Capp) 시장은  이곳 밤 경제는 몇 년 전에는 3억 1천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2018년 10배 이상 증가된 35억 달러로 크게 늘었다. 시드니와는 달리 주류 판매보다 엔터테인먼트(영화, 음악회. 관광사업 등)의 수입이 더 많다. 수입 내역을 보면 식당 22억 달러, 엔터테인먼트 9억 달러, 주류 3억 달러로 되어있다. 식당은 497개소에서 2018년에는 1,770개로 급증했고 엔터테인먼트 장소가 467개로 증가됐다. 술집인 바(Bar)나 팝(Pub)은 크게 줄어드는 추세라고 말했다.  

과거 호주 전체 경제의 30% 이상이 NSW의 경제력이라고 했지만 이제는 인구면에서도 재정면에서도 빅토리아주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9월 8일 글래디스 배레지클리안 주총리는 “시드니 밤 경제를 다시 살리기 위해 적어도 올해 안에 록아웃법을 철회하겠다”면서 주택 지역으로 변하는 킹스크로스(Kings Cross)는 1년 후 록아웃법 폐지 여부는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과거 유흥가였던 곳이 많이 주택지역으로 변화하고 있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거주자는 2,099명에서 6,504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들 대부분이 29세부터 39세로 젊은층이다. 시내와 가까워 모이고 있다. 시드니 다른 곳은 집값이 하락하고 있지만 아파트 값이 47%나 올라 57만5천 달러에서 84만 3천 달러로 거래되고 있다. 대부분 전문직종에 종사한다.  
반면 과거에 종사하던 관광업종이나 문화 여가 분야 종사자들은 11.9% 줄었다. 그리고 과거처럼 밤 영업자는 줄고 낮에 만 일하는 상점이 70개 생겼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