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W 과속단속 카메라 경고표지판이 전면 제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앤드류 콘스탄스 NSW 도로교통부 장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 증거 기반 접근법(evidence-based approach)에 기초한 모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과속단속카메라 경고표지판을 없애면 연간 54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전문 연구 결과가 나왔다.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면 어떤 제안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10개월간 NSW 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310명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6명이 늘었다. 2018년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는 347명이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를 정부의 수익 증대책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정부는 2012년 이래 운전자 과속 벌금으로 무려 11억2천만 달러를 거둬들였다.

과속 관련 사고로 인한 긴급서비스와 병원 및 의료서비스, 경제적 피해 등 지역사회에 미치는 손실액은 연간 약 17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NSW 도로에는 현재 110대의 고정식 단속카메라와 약 45대의 이동식 단속카메라가 설치돼있다. 다음 달부터는 휴대폰 단속카메라까지 본격 도입될 예정이다.

지난해 정부의 이동식 과속 단속카메라 운영에 대한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단속카메라 지점 250m 앞에 설치되는 경고표지판이 단속의 효율성을 저해한다는 분석 하에 표지판의 전면 제거를 권고했다. 

콘스탄스 장관은 “과속카메라 경고표지판은 운전자들의 행동 개선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 운전자들은 도로 위에서 불법행위를 하면 어디서든 적발될 수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