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레이터 앤드 고든’ 집단 소송 승소 이끌어   

호주 4대은행 중 하나인 내셔날호주은행(NAB)이 신용카드와 개인융자 관련 사실상 가치가 없는 소비자 대출보험을 판매한 수만명 고객들에게 4950만 달러를 배상하기로 합의했다. 

소비자 대출보험(consumer credit insurance: CCI)은 질병, 부상, 실직을 당해 신용카드 또는 개인 융자의 최저 상환을 못할 때 도움을 주는 보험 상품이다. 

법무법인 슬레이터 앤드 고든(Slater and Gordon)은 NAB의 자회사인 엠엘시(MLC Limited)가 CCI 보험을 노인 연금 수혜자, 임시직 근로자들, 실업자, 중환자들에게도 판매하는 등 비양심적 행위(unconscionable conduct)에 관여했다고 주장하며 두 회사를 상대로 연방 법원에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보험을 클레임할 자격이 없거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 대상자들에게 판매한 행위를 문제삼았다. 또 MLC가 보험을 판매할 때 NAB 은행도 현혹성 행위에 관여했다는 점이 드러났다.      

NAB는 수만명의 보험 가입자들에게 총 4950만 달러를 배상하고 슬레이터 앤드 고든은 집단 소송을 취하하기로 양측이 합의했다. 볍원은 성탄절 이전 개별 고객들에게 배상액이 통보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은행권 특검에서도 주요 은행들의 CCI 보험상품의 문제점이 지적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