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있고 영어로 교육하는 기관에서의 학위, 취업에 도움”

지난 2일 <한인을 위한 TAFE 정보의 날> 설명회에약 80여명의 한인들이 참석, 큰 관심을 나타냈다.

“리드컴 TAFE에서 자격증 코스 2(certificate 2)를 마쳤는데 다음 단계 코스(certificate 3)를 하려면 다시 레벨 테스트를 받아야 하나요?”

“통역 코스를 위한 IELTS 시험 성적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IELTS시험 성적은 몇년 동안 유효한가요? 그리고 전체 코스 비용은 얼마인가요?”

지난 12월 2일(월) 오전 10시 반부터 약 3시간에 걸쳐 진행된 <한인을 위한 TAFE 정보의 날(Korean TAFE Info Day), 이하 TAFE 정보의 날> 설명회에 참석한 약 80여명의 한인들은 메도뱅크 TAFE 관계자들의 발표 중간 중간에도 다양한 질문을 쏟아내며 큰 관심을 보였다. 

<한인을 위한 TAFE 정보의 날>은 메도뱅크 TAFE 관계자들이 직접 나와 정부 지원 영어코스와 TAFE 코스, 코스 등록 자격, 취업 연관 과목 등에 대해 실제적인 정보를 설명하는 자리였다. 

이 행사는 메도벵크 TAFE와 한인 커뮤니티가 공동주관한 첫 행사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컸다. (좌로부터) 통역을 맡은 최재기 씨, 미나 김 의장, 김지현 RA 직원, 릴리안 홍 TAFE 코디네이터.

이 세미나는 메도뱅크 TAFE와 릴레이션십스 오스트렐리아(RA), 시드니 한인 네트워크(Northern Sydney Region Korean Network NSRKN), 메트로 어시스트(Metro Assist) 그리고 한인 건강 커뮤니티(Korean Health and Community)가 공동주관한 것으로 메도벵크 TAFE와 한인 커뮤니티가 손잡고 한 첫 행사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

이 자리에는 캐더린 페렐라(Kathryn Ferella) ESOL(English for Speakers of Other languages)책임 교사, 데이비드 아울드(David Auld) 카운셀링 부서의 마크 켈리(Mark Kelly) 장애인 학생 상담사, 엘리자베스 블렌만(Elizabeth Blenman) 책임 교사 등 현직에 있는 TAFE 교사들과 진로 및 장애인 상담가들이 나와 총 4개 세션으로 나누어 설명했고. 각 세션 후 관련 질문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메트로 어시스트 소속의 최재기 씨가 통역을 담당했다.

세 자녀를 두고 막내가 고등학교에 입학해 이제라도 영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행사장을 찾았다는 50대 주부는 "무엇보다 취업과 연관된 공부를 하고 싶은데 할 수 있는 영어코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입학을 할 수 있는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답답했다. 오늘 구체적 정보가 제공되어 유익했다”고 밝혔다. 

취업에 유리한 미용, 요리 장애인 복지 TAFE코스 등에 대한 안내문.

호주에 온지 10년 되었다는 30대 Y씨는 “TAFE에서 하는 학과 설명회 같은 행사가 있지만 아무래도 영어로 하다보니 알면서도 가지않게 된다. 이번 행사는 한인 통역사가 TAFE에서 할 수 있는 전공과 자격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어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김지선 RA 한국인 직원은 “취업 혹은 기술향상(upskilled)을 위해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한인을 위해 TAFE와 여러 비영리기관들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이런 행사를 마련하게 되었다"면서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 한인들의 취업과 공부에 대한 높은 열정이 느껴졌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이 코스 안내문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

미나 김 시드니 한인네트워크 의장 역시 “원래 TAFE 코스에 관심이 있었던 분 뿐만 아니라 막연하게 영어 공부를 해야하는데 생각만 했던 분들에게 또 장애인분들에게 도움이 된 것같아 만족스럽다"면서 "직업을 찾기 위해서 좀 힘들더라도 정식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갖춰 놓아야 구직도 수월하고 미래도 밝다. TAFE 등 믿을 수 있는, 반드시 영어로 교육하는 기관에 가서 공부할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릴리안 홍 메도벵크 문화/언어 담당 코디네이터도 "다른 커뮤니티와는 달리 한인사회와의 정보의 날은 처음이다. 앞으로 이런 자리가 계속되었으면 한다. TAFE에서의 공부를 위한 어떤 상담이라도 연락하면 성실히 돕겠다"고 밝혔다. 

- 문의 및 상담 예약: Lilian.Hong1@tafensw.deu.au (릴리안 홍, 영어)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