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9 방송의 60분이 중국 스파이 의혹을 폭로했다

지난 5일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외국의 내정간섭 전문 수사팀이 출범했다.

이번 특별조사위원회는 최근 중국이 호주 의회 등 내정에 개입하려 한다는 우려가 고조된 가운데 연립 정부가 야당인 노동당의 제안을 받아들여 설립한 것으로 2020년 5월 전 조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페니 웡 야당 상원 원내대표는 “가짜 뉴스, 허위 캠페인 유포 증가는 호주뿐 아니라 전 세계의 민주주의를 송두리째 흔드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면서 “악의적인 외국 세력으로부터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켜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직 구체적 위협은 언급된 바 없지만, 최근 수년간 호주 안에서 중국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활동과 정황이 집중 조사 대상이 됐다.

중국은 호주 정치에 대한 영향력 행사 시도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며 오히려 호주 정부가 ‘냉전체제’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2017년 당시 말콤 턴불 총리는 중국을 직접 거론하며 외국 정부를 위해 활동하는 로비스트들(lobbyists)의 등록을 의무화하는 법을 도입했고 이후 호주의 최대 무역 상대국인 중국과의 양자 관계가 악화된 상태다. 

지난 9월 호주 정보당국은 호주 의회 및 주요 정당 3곳을 겨냥한 사이버 공격 배후로 중국을 지목했고 지난달에는 중국이 호주 의회에 스파이를 침투시키려 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또 최근 호주 대학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급증하자 지난달부터 대학교육 기관이 외국 기관과 금융거래를 할 때 반드시 신고하도록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