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모리슨 총리가 6일 산불피해복구에 2년 동안 20억 달러 지원을 발표했다

호주 정부가 ‘국립 산불피해 복구청(Natural Bushfire Recovery Agency)’을 설립하고 피해자 지원 및 복구를 위해 2년 동안 약 20억달러를 지원하겠다라고 6일(월) 발표했다. 이는 6일 열린 국가안보회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다. 

스콧 모리슨 총리는 6일 기자 회견을 통해 “현재 산불로 고통받고 있는 피해자들을 지원하고 주택과 도로 학교 등 인프라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공포의 산불 시즌이 앞으로 몇 달 동안 계속될 것이며 경제적 피해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정부의 피해 복구 자금은 아직 결정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추가 자금이 필요하면 정부 예산이 추가로 유입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앤드류 콜빈 전 호주 연방 경찰청장이 산불복구청장으로 임명됐다. 복구청은 각주 및  준주와 협력하면서 주택과 학교, 도로 등 사회간접시설 복구에 최우선적으로 집중할 계획이다. 

호주 정부는 산불에 대한 대책 미비와 늦장 대응으로 비난을 받았다. 특히  모리슨 총리의 해외(하와이 ) 연말 휴가와 데이비드 엘리어트 NSW 응급 서비스 장관의 유럽 휴가 결정에도 비난 여론이 거셌다. 


베이트맨스 베이의 산불 피해자인 로버트 프로벤제일은 “전기가 끊겨 내가 근무해온 건설회사도 문을 닫아 일을 찾기 위해 캔버라로 왔다”면서 “ 상당수 이재민들은 집과 차 등 모든 것을 잃었고 피해 규모가 심해 복구가 얼마나 걸릴지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대책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심스럽다”라고 말했다.  그는  “당장 모기지 상환 등 여러가지 생활비를 부담해야하는데 나 같이 직장을 잃었지만 집은 무사한 경우 일회성 재난 복구 비(one-off disaster recovery payment) 신청이 거절됐다.  아프거나 다치지 않았기 때문에 소득 보호 보험도 거절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