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대피 자국민 1천불 청구 ‘없던 일로’

스콧 모리슨 총리

2일 스콧 모리슨 총리는 “앞으로 2주간 중국에서 오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호주 시민권자, 영주권자 및 그들 가족은 입국이 허용되며 2주간 자가 격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조치는 중국 본토에만 해당되며 홍콩과 마카오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모리슨 총리는 “중국발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로 인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국민 보건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호주와 중국 사이를 오가는 화물선 선원에 대해서도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다. 작년 중국이 수입한 호주산 철광석은 800억 달러에 이른다.

중국은 호주 상품의 세 번째 큰 시장이며 관광업과 유학 산업의 최대 시장이다.

매월 10만여명의 중국인이 호주를 방문하며 특히 2월은 수십만명의 중국 유학생들이 호주로 돌아오는 시기이다.

댄 테한 교육부 장관은 대학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며 학기 시작을 늦추는 방안을 포함하여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2일 현재 호주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는 12명이다.

한편, 호주 정부는 중국 우한에서 전세기편으로 귀국하는 자국 국민들에게 1인당 1천 달러씩 항공비로 청구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철회했다.

조쉬 프라이든버그 재무장관은 2일(일) ABC의 인사이더스 (Insiders)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들이 크리스마스섬에서 격리 조치될 것이지만 개인이 지불해야 할 비용은 없다”고 확인했다.

앞서 1월 31일(금) 기자 회견에서 스콧 모리슨 총리는 국민에게 비용을 청구하지 않았던 아랍의 봄이나 레바논 내전 때 당시 대피 때와 달리 왜 이번에만 비용을 부과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과거에도 구상권을 행사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프라이든버그 장관은 “모리슨 총리의 발언은 사실과 다른데 이는 외교부로부터 잘못된 보고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랍의 봄 당시 호주 정부가 카이로로부터 국민들을 탈출시킨 후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