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불방식 혁신에 따른 요금 인상 전망 

NSW 정부가 신용카드 및 모바일 오팔 교통카드 이용자에게 이용 금액을 엉터리로 청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0일 NSW 교통부(Transport for NSW)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부터 ‘비접촉식’ 교통 요금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12주간 약 26만6,000달러가 과다 청구된 것으로 밝혀졌다.

교통 요금 과다청구의 최대 원인은 전산 장애로 인한 이중결제인 것으로 확인됐다. 교통부 대변인은 “지갑에 신용카드가 2장 이상 들어 있어 중복으로 결제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현재는 오류가 완전히 해결됐고 과다 청구된 금액은 모두 변상했다”고 설명했다.

한 이용자는 오팔 단말기에 요금지불 오류 메시지가 떠서 여러 차례 시도했고 추후 $140가 청구된 것을 발견했다. 이용 금액이 $300나 과다 청구됐으나 아직 환불받지 못했다고 주장한 다른 이용자는 “만약 내가 누군가로부터 $300를 빼앗았다면 절도죄로 체포됐을 것이다. 한데 오팔은 왜 처벌받지 않고 면제되는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크리스 민스 야당 의원은 “민간 사업자가 이런 식으로 운영했다면 소송을 당하거나 벌금을 물었을 것이다. NSW 교통부는 마치 그들이 법 위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일을 처리한다”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한편 NSW 교통 요금 규제 기관은 모바일 교통카드 등 정부의 요금 결제 인프라 혁신에 따라 최근 연 5%의 요금 인상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