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반시 NSW 벌금 최고액 1만1천불, 6개월형 
자택 내 독방 별거, 개인용품 별도 사용 권유

NSW 보건부 자가격리 홍보

코로나-19 확산으로 최근 호주인들이 구글을 통해 가장 많이 검색한 질문이 자가 격리 관련이었다. 자가 격리의 의미, 방법, 강제 여부, 규정, 비용 등에 대한 검색이 가장 많았다. 
호주에서도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가 격리가 요구된다. 자가 격리는 빠른 전염을 막는데 중요한 방법이다.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거액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코로나-19 감염자와 접촉을 했거나 3월 15일 이후 해외에서 귀국한 경우(증세가 없더라도) 집이나 또는 호텔에서 자가 격리를 할 필요가 있다. 이유는 2주의 잠복기(5일 후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하는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는 자가 격리와는 다르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많은 사람이 모인 장소를 피하면서(출근, 등교는 지속하면서) 신체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가 격리를 해야 하는 사람은 직장, 학교, 어린이집, 대학, 대중 집회 등이 모두 금지된다. 경찰은 자가 격리를 강제할 권한을 가지며 위반자에게 최대 6만3천 달러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 

코로나-19 관련 각주별 핫라인

자가 격리는 어떻게?
자가 격리의 목적은 다른 사람과 최대한 거리를 두는 것이다. 

집에는 가족만 있어야 하며 방문자가 없어야 한다. 호텔에 있는 경우, 다른 투숙객이나 직원들과 접촉을 피해야 한다. 

자기 격리 중이지만 몸이 아프지 않다면 집 안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집을 나서는 경우(병원 방문 등)는 다른 사람을 보호하기위해 마스크를 착용한다. 

가능하면 가족, 친구, 이웃에게 음식과 필요 물품을 문 앞에 놓고 가라고 부탁한다. 특히 다른 사람과 함께 집에 있을 때 세균 전염을 최소화하기위해 문 손잡이 등 자주 만지는 부분을 규칙적으로 소독하고 손을 자주 철저하게 세척한다. 

파트너와 한 침대를 사용해도 되나?
자가 격리 동안은 파트너와 같은 침대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유한다. 다른 식구들이 격리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증세를 보이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의심이 되는 경우 다른 식구들도 격리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로 의심되거나 확인되면 
발열(fever), 기침(cough), 목의 통증(sore throat), 피로감(tiredness), 숨이 참(shortness of breath) 등의 증상을 모니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격리 중 이런 증상을 보이면 의사를 만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병원이나 보건소 도착 전 전화를 해서 여행 일정 또는 코로나-19 감염 의심자와 접촉 여부에 대해 설명을 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진이 되면 (병원이 아닌) 아프지 않다면 집에서 자기 격리를 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집 안에 다른 사람이 있을 때는 마스크를 써야 한다.  
집에 있는 다른 사람들은 다른 장소에서 체류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 이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그들과 다른 방에 머물러 최대한 격리해야 한다. 가능하면 별도의 욕실/화장실을 사용한다. 라운지나 부엌같은 공용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한다.  

증세를 보이고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경우, 가정의 또는 전국 코로나바이러스 핫라인에 전화로 문의를 해야 한다. 
• 전국 코로나바이러스 문의 전화: 1800 020 080
  (National Coronavirus Helpline)  .

자가 격리 중 외출을 할 수 있나?
집을 떠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마스크를 쓰고 하루 한 번 산책을 하는 것은 위험이 낮고 기분을 전환할 수 있다. 단독 주택인 경우 마당에 나가는 것은 안전하다. 아파트인 경우 발코니나 코티야드, 또는 공용 공간인 정원에 나갈 때 마스크를 착용한다.   

강제 규정 

  • NSW: 벌금 최고액 1만1천 달러와 6개월 실형 
  • 퀸즐랜드: 벌금 최고액 $13,345
  • 남호주: 벌금 최고액 2만5천 달러 
  • 서호주: 12개월 실형 또는 벌금 최고액 5만 달러
  • 타즈마니아: 벌금 최고액 $8,400
  • 연방 정부: 생체안보법(the Biosecurity Act) 적용 가능. 벌금 최고액 6만3천 달러 또는 5년형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