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관세, 육류 수입금지 이어 ‘무역보복’ 확산 우려  

호주산 석탄 수출

중국 정부가 국영 발전소에 수입 석탄 사용을 자제하라고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중국의 광물 수입 제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업계 전문가 등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국영 발전소에 호주산 석탄을 구매하지 말고 국내산을 쓰라고 권고했다. 석탄은 호주의 두 번째 주력 수출 상품이다.

익명의 내부자는 중국 정부가 자국 발전소들에게 호주산 석탄 대신 러시아산을 사용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호주와 중국의 관계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 기업들은 정부로부터 매우 분명한 메시지를 듣고 있다”고 말했다.

22일(목) 중국 당국은 철광석 수입 세관절차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철광석은 호주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은 수출품목 중 하나로 6월 1일부터 세관 절차가 강화되면 호주 수출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지난 4월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코로나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를 요구한 뒤 중국 관영 언론들은 호주산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LNG)에 대해 제재가 있을 수 있음을 지속적으로 시사해 왔다. 

중국 정부가 호주 4개 기업에 대해 소고기수입을 금지하고 호주산 보리에 80%의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호주산 광물 수입에 대한 제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양국간 긴장은 점점 깊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중국의 석탄 수입 규제는 2020년 하반기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당국은 이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로 피해를 입은 자국 석탄 시장을 보호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사이먼 버밍햄 호주 통상부 장관과 키스 피트 자원부 장관은  “중국이 자국 산업과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지난 2월부터 비공식적으로 호주산 광물의 수입량을 조정해 왔다”면서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중국이 세계무역기구 (WTO)와 자유무역협정(FTA)의 요구 사항을 준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