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자금 대출 상품 런칭 
공동 소유 구조.. 투자 수익 배당

도마콤 웹사이트

호주의 소액 투자 플랫폼(fractional investment platform)인 도마콤(DomaCom)이 노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집을 이용해 자금을 빌리는 방식에서 새로운 모델을 런칭했다.

리버스 모기지(reverse mortgage) 모델이나 정부의 펜션론스킴(Government Pension Loan Scheme)과는 다른 형태로 최소 $2500부터 호주의 주거용, 상업용, 농업용 부동산에 투자하고 이를 관리하는 펀드다.  .

집을 담보로 돈을 빌린 뒤 나중에 매각해 정산하는 방식인 리버스 모기지와는 다른 소액투자 모델(fractional model)은 공동 소유 구조(shared equity structure)로서 노인들이 원하는 만큼 집에 살면서 부동산의 일부를 한명 또는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다. 투자자는 투자 비율에 따라 매각 후 차액에서 수익을 얻는다. 호주증권투자감독원에 등록된 금융상품(ASIC-registered financial product)이다. 

도마콤의 워렌 깁슨(Warren Gibson) 사장은 “크라우드펀딩에서 핵심 투자자와 일반 투자자가 공동으로 같은 기업에 투자하는 신디케이트(syndicate)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