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장관, 지자체협도 포함.. 참여 대상 확대
모리슨 “핵심 아젠다는 고용창출” 강조 

스콧 모리슨 총리가 5월 29일 화상 회의 후 미팅 결과를 설명했다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는 호주 연방-주/준주 정부간 협의체가 ‘호주정부협의회(Council of Australian Governments: COAG)’에서 연방-주준총리 화상회의(National Cabinet of premiers and chief ministers)로 대체된다. 5월 29일(금) 열린 회의 후 스콧 모리슨 총리는 “주총리와 준주 수석장관들이  COAG를 폐지하고 화상회의로 대체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992년 폴 키팅 정부(노동당) 시절 출범한 COAG는 연방-주/준주 정부 대표들이 연간 2회 직접 만나 회의를 가지면서 주요 안건을 논의해 왔다.

연방, 주/준주 정부 대표들은 3월부터 코로나 위기를 공동 대할 목적으로 직접 회동이 어려워지면서 화상회의를 출범시켰고 평균 2주 한번씩 미팅을 가져왔는데 미팅의 효율성에 만족하면서 차제에 COAG의 대체를 결정한 것. 화상회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서 바이러스 확산 금지에 이어 경제 재개, 고용 창출로 주안점이 전환됐다.  

화상회의가 COAG를 대체하기로 결정되면서 필요시 참여 폭이 확대된다. 기존 연방재무관계협의회(Council on Federal Financial Relations: CFFR)를 주관하는 재무장관들이 함께 회의에 참석해 예산지원 문제를 논의한다. 또 호주지자체협의회(Australian Local Government Association)를 참여시켜 새로운 ‘전국연방개혁위원회(National Federation Reform Council)’로 확대 개편하게 된다. 코로나 기간 중 격주 회동을 지속하고 평시는 매월 텔레미팅을 가질 계획이다. COAG와 달리 회의록은 공개되지 않는다. 

모리슨 총리는 “전국연합개혁위원회로 확대되는 화상회의는 단일 핵심 아젠다인 ‘일자리 창출’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