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이동 허용조차 ‘아직 불가’, 호주-NZ 방문 논의 진전 없어 

조용한 시드니 국제공항 출국 터미널

호주에서 코로나-19가 진정세에 접어들었지만 해외 여행은 최소 내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올해 후반에도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사이먼 버밍햄 연방관광부 장관은 캔버라의 내셔날프레스클럽 연설을 통해 “국경 폐쇄는 호주 코로나-19 진압을 성공적으로 이끈 주요 대응 조치 중 하나”라면서 “사업 출장, 가족 장례 등 동정적/인도적 사유(compassionate grounds), 해외 치료 또는 원조 목적 등 특별 예외를 제외한 일반 해외여행은 당분간 계속 금지령이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시민권자와 영주권자가 상기 사유 등으로 해외를 방문하려는 경우, 내무부에 신청해 출입국을 승인 받아야 한다.  

버밍햄 장관은 “대규모 해외여행 재개의 현실적 위험을 피하고 국민보건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국경 완전 개방과 자유여행 시기는 상당히 늦어질 수 있다. 현재로선 예측 불가”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내년 전에 봉쇄를 해제하지 않겠다는 의미냐는 질문에 그는 “그럴 가능성이 높다”라고 답변했다. 이는 7-8월경 주경계봉쇄 해제에 이어 연말 경 일부 국가 해외 방문 허용에 대한 기대는 실현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의미다.

호주 정부는 호주-뉴질랜드 간 ‘여행 안전지대’(travel bubble) 구축을 논의해오고 있지만 정확히 언제 실현 가능하게 될지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 호주의 주별 이동 허용이 양국 방문 허용의 선결 과제인데 퀸즐랜드와 서호주 등이 언제 주경계 봉쇄를 해제할 지 현재로서는 예측이 어렵다.
한편 ‘사전 승인된’(pre-approved) 시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일부 국외 유학생들(약 350명)이 7월 중 호주에 입국할 예정이다. 

버밍햄 장관은 “국제 학생, 사업 및 투자 목적의 장기 체류 여행자는 호주인과 마찬가지로 호텔 14일 격리 등 안전장치를 적용해 입국을 허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며 “궁극적으로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는 동시에 경제회복 기여에 중점을 두고 안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호주인들이 국내 여행 활성화에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