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격리 비용 개인 부담 전환 예고

귀국자들은 호텔에서 2주 의무 격리를 해야 한다

호주에 귀국하는 외국발 코로나 감염자를 줄이기위해 호주에 도착하는 국제선 항공편(inbound flights)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이는 한 주 도착 인원에서 4천명을 줄이는 의미인데 13일(월)부터 적용된다.  

또 귀국자들은 의무로 2주 동안 호텔에서 격리를 해야 하며 호텔 방역(hotel quarantine system)이 보다 엄격하게 관리된다.

스콧 모리슨 총리는 10일(금) 전국 주/준주 총리 화상회의(National Cabinet) 후 귀국자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주/준주 정부가 귀국자 격리비용(호텔 숙식비)을 부담하지만 앞으로는 개인들에게 부과할 방침이다. 일부 주는 이미 개인 부담으로 전환했다.   

호주 정부는 또 제인 할튼(Jane Halton) 전 연방 보건부 차관보가 전국 호텔격리에 대한 실태를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할튼 전 차관보는 정부 자문기관인 코로나 조정위원회(COVID-19 coordination commission)에 참여하고 있다. 
 
이같은 조치는 빅토리아주의 2차 코로나 감염 확산에 귀국자 관리 실패가 큰 책임이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빅토리아주는 귀국자 격리에 대한 관리를 경찰이나 보건부가 아닌 민간 경비회사에 용역을 주고 의뢰했는데 여러 건의 규정 위반이 드러났고 관리 직원 등 수십명이 감염되는 등 문제가 커졌다. 이와 관련, 다니엘 앤드류스 빅토리아 주총리는 실수에 대한 책임을 임정하고 사과했다. 

현재 빅토리아주는 국제선 항공편의 멜번 도착을 금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