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 대표들 “대체로 만족.. 도약 필요”

원주민 대표 팻 터너가 합의 후 인사말을 했다

호주 연방-주/준주 정부들이 원주민의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16가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해 나가기 위한 협정에 서명했다. 이번 협정은 2008년 케빈 러드 정부(노동당) 때 수립된 ‘격차 줄이기’(Closing the Gap) 목표를 완전히 재설정한 것이다.

새로운 협정은 여야 모두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연방 정부, 주/준주 및 지방 정부들이 모두 함께 서명했다. 호주 원주민 대표 단체들이 목표를 개발하는데 참여했으며 이들도 협정에 서명했다.

스콧 모리슨 총리는 2008년 격차 줄이기 목표를 개발하고 전달하는데 있어 당사자인 원주민들의 협력을 끌어내지 못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협정은 호주 원주민들의 기대 수명, 교육 수준, 취업률 등 16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스콧 모리슨 총리와 팻 터너가 합의 후 팔꿈치 인사를 교환했다

특히 2031년까지 12학년을 마치는 원주민 청소년의 비율을 96%까지 높이고 고교 졸업 후 진학하는 학생 비율도 70%까지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5세 이상 64세 이하 성인 취업률도 62%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또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원주민들의 수감률을 2031년까지 현재보다 15% 낮추고 자살률과 원주민 관련 폭력, 학대를 제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 합의했다.

빅토리아 원주민보육청(VACA)의 무리엘 밤블렛(Muriel Bamblett) 대표는 “이번 협정을 역사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다른 중요한 내용이 빠진 것에 대해 아쉬워했다. 그는 “협정에는 마약, 술, 정신 건강 등 원주민 아동/청소년을 위해 관심을 기울여야 할 사회적 문제들이 포함되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50개 호주 원주민공동체를 대표하는 COP(the Coalition of Peaks)의 팬 터너 대표는 “이번 합의가 필요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진을 위한 거대한 도약임에는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호주에서 열린 BLM(흑인 목숨 소중하다) 시위에서 원주민 처우 개선 요구가 많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