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모리슨 총리가 “만약 영국의 옥스퍼드대학이 개발 중인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 성공적일 경우, 모든 호주인들에게 무료로 이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라고 19일(수) 발표했다. 그는 이어 “가능하면, 의학적 이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백신 접종을 의무화(mandatory)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나중에 이 의무화 발언은 번복했다. 

호주 정부는 옥스퍼드대학과 영국에 기반을 둔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가 공동 개발 중인 백신이 성공할 경우, 호주 생산과 공급에 대한 합의를 했다. 합의는 일종의 ‘의향서(letter of intent)’로 성공을 전제로 이를 확보하겠다는 내용이다. 미국, 영국, 프랑스 정부 등이 조건부 백신 확보를 앞서 발표한 바 있다.

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후보 물질은 현재 3상 임상 단계에 있다. 수만명을 대상으로 한 이 시험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와야 일반 공급(인체 접종)이 가능하다. 
이 백신 후보를 포함 국제적으로 160여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어떤 백신도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래도 희망이 없는 지금의 팬데믹 상황에서 19일 모리슨 총리의 발표는 조건부이지만 국민들에게 작은 안도감을 줄 수 있는 굿뉴스임에는 분명하다. 더욱이 전국민 무료 공급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다만 모리슨 총리의 백신 접종 의무화 발언은 성급했다. 19일 오전 총리의 발표 후 오후에 총리가 대담을 한 방송의 페이스북에 접종 강제 반대 목소리가 쇄도했다. 호주에는 소수이긴 하지만 아동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부류를 비롯 5G 음모설 등을 믿는 사람들은 아마도 코로나 백신 접종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다.

의무화 반대 목소리가 나오자 모리슨 총리는 19일 오후 인터뷰에서는 “강제하지 않을 것(not going to be compulsory)이다. 정부가 원하는 것은 가능한 많은 국민들이 접종하는 것”이라고 한 발 후퇴하면서 “의무화되지 않을 것”임을 재확인했다.   
백신이 효과를 보려면 최소 국민의 90%가 접종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정부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접종을 하도록 설득, 홍보해야 할 것이다. 연방 CMO(최고의료자문관) 대행인 폴 켈리 박사는 “많은 국민들이 강력한 접종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정부도 적극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동의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 가족세제혜택(family tax payments)이나 탁아 보조금(childcare subsidies) 신청이 거부되는 등 장려책을 이용할 수 있다. 
또 그렉 헌트 보건장관이 답변한 것처럼 성공적인 백신이 국제적으로 공급되면 백신 접종 여부가 출입국에서 요구하는 하나의 자격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될 가능성도 있다.

어린이집이나 킨디에서 ‘노 잽, 노 플레이(No Jab, No Play: 예방 접종을 받지 않으면 함께 놀 수 없다)’라는 슬로건이 있다. 이제 ‘노 잽, 노 페이(No Jab, No Pay: 백신 접종을 받지 않으면 정부 수당 지급 없다)에 이어 ‘노 잽, 노 플라이(No Jab, No Fly: 백신 접종을 받지 않으면 비행을 할 수 없다)’라는 정책마저 나올 수 있다. ‘뉴노멀 시대’인만큼 백신 접종을 통해서라도 해외 여행이 가능한 시대가 빨리 오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