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혜자 70% 65세 이상, 이중 45%는 예금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통계

정부가 코로나 사태로 침체된 소비를 살리기 위해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상당 부분이 ‘저축’에 쓰이면서 소비 진작 효과를 크게 발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정부는 지난 3월 약 48억 달러의 예산을 들여 코로나 위기로 생계가 어려워진 약 650만 명에게 $750의 일회성 경기부양금을 지급했다. 당시 조쉬 프라이든버그 연방 재무장관은 “지원금을 어떻게, 어디에 써야 할지 규정하지 않겠다. 그러나 확실히 지역 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의 의도와는 달리 지원금이 가장 많이 쓰인 곳은 ‘저축’이었다. 통계국(ABS)이 지난 5월 10일부터 23일까지 2,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처’ 설문조사에서 29%가 저축을, 28%는 공과금 납부에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식료품 구매는 12%에 불과했다. 담보대출 상환 및 임대료 지불은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저축 비중이 가장 컸으나 NSW주만 예외적으로 공과금 납부(35%) 비율이 저축(22%)보다 높았다. 특히 연령대별로 경기부양금의 70%가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지급됐고 이들의 45%가 이를 저축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라탄 연구소의 브렌든 코이츠 가계재정프로그램 책임자는 “은퇴자는 여유 자금이 생겼을 때 소비보다는 저축하는 경향이 크다”라며 “각 지역의 저축 비율이 지역 평균연령을 반영한다”라고 설명했다.

전국에서 저축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남호주(34%)였으며 가장 낮은 지역은 NSW(22%)였다. 

한편,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은 사람들의 절반은 실업자 또는 비노동력 인구로 타즈마니아는 인구의 절반(47%)이 지원금을 받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