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월 팬데믹 기간 중 5천여명 설문조사  
유니온 NSW "인도주의적 위기" 비난 
일부 커뮤니티 무료 식사 제공 캠페인 전개
연방, 주정부, 교계 ‘비유권자 이슈’ 무관심 일관

호주에는 약 217만명의 임시 체류자들(temporary migrants)이 다양한 비자로 거주한다. 유학생, 가족 친지 방문자, 취업 및 홀리데이비자 소지자 등이 이들이다. 호주 인구 약 2,560만여명 중 8.5%를 차지한다. 

유학생이 약 56만5천명으로 가장 큰 비중을 점유한다. 유학은 호주에서 24만명분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주요 산업이다. 호주 경제에 연간 320억 달러(2018년 기준)의 수출 효과를 주었다. 

해외 관광객의 호주 방문은 2019년 940만명이었는데 50만명 이상이 항시 호주에 머무르는 셈이다. 그 외 방문자가 20만여명이고 취업자 그룹에 속하는 임시 기술비자(temporary skilled visa) 소지자들이 약 14만명이다. 이들은 대체로 2-4년 비자를 받는데 상당수가 영주권을 신청한다. 

또한 ‘백패커’로 불리는 워킹홀리데이비자소지자들이 약 12만명이다. 그 외 약 18만5천명의 임시 비자 소지자들 중 절반은 대학졸업생들로 임시 졸업생 비자(temporary graduate visa holder)를 가진채 호주에서 취업 후 영주권 신청을 하는 경우가 많다. 

유니온 NSW(Unions NSW)가 코로나 팬데믹 첫 2개월인 3-5월 임시 체류비자 소지자 5,34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사태로 인한 여파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고 그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설문조사 대상자에는 중국, 인도, 한국, 스리랑카, 네팔 등 95개국 출신이 포함됐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팬데믹으로 60~77% 실직  

코로나 팬데믹이 호주 경제를 강타하면서 임시 체류자들의 약 3분의 2(65%)가 실직했다. 요식숙박업(hospitality)에 근무하는 임시 체류자들은 4명 중 3명(73%)이 일자리를 잃었다. 유학생은 약 60%가 실직했고 25%는 근무 시간이 대폭 줄었다. 백패커들도 77%가 실직했고 13%는 근무 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코로나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산업인 관광여행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한 임시 체류자들 역시 피해가 컸다. 엔터테인먼트산업의 75%, 요식업 종사자들의 74%가 실직했다.  

유니온 NSW가 5천명 이상의 임시 체류자를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30% 임대비 못내 ‘강제 퇴거’ 직면
46% “돈 없어 정기적 식사 걸러” 

임시 체류자들은 숙식 문제에서도 어려움을 겪었다. 약 3명 중 1명 비율로 또 졸업생 비자 소지자는 41%가 임대비를 내지 못해 강제 퇴거에 직면했다. 26%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방 1개에 여러 명이 쉐어(share)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또 46%가 돈이 없어 정기적으로 굶기까지 했다고 어려움을 전했다. 

시드니 동포사회에서는 지난 3-5월 이스트우드한인상우회를 선두로 한인 백패커, 유학생 등 청년들을 상대로 무료 도시락 제공(약 3천개 이상)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 운동이 다른 지역 한인 커뮤니티로 확산돼 어려운 처지에 있는 한인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민간차원에서 이같은 운동이 산발적으로 전개됐지만 호주 정부(연방, 주/준주, 지자체)는 임시 체류자들의 이슈에는 사실상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스트우드한인상우회의 무료 도시락 제공 운동

세금 내지만 복지혜택, 의료보험 제외 

이처럼 심각한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 마크 모리 유니온 NSW 위원장은 “이들은 호주에 머물면서 일을 하며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유학생들은 비싼 학비를 납부한다. 그러나 복지혜택과 의료보험에서 제외된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 사태를 맞아 상당수가 끼니를 거르고 잠을 잘 곳이 없는 안타까운 상황에 놓였다. 호주같은 부자 나라에서 임시 체류자들에 대한 무관심과 방치로 ‘인도주의적 위기’가 만들어졌다는 점은 국가적 수치“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정부에서 약간의 간헐적인, 일회성 지원이 있었지만 도움이 안됐다. 빈곤/궁핍 상태에 빠진 임시 체류자들을 일자리유지보조금 또는 구직수당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노동당은 2개 보조금 지원 특별 법안을 처리하면서 임시체류자들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여당의 반대로 법안에 반영되지 못했다.  

교회, 자선단체 등에서도 사회의 그늘진 계층을 대변하는 목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UTS대와 NSW대가 유학생과 백패커 6천명을 대상으로한  공동 설문조사에서 59%가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경험을 토대로 호주를 유학 또는 워킹 홀리데이 대상지로 추천하지 않겠다”라고 답변했다. 임시 체류자들의 호주에 대한 이미지가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더욱 부정적으로 악화된 셈이다.   

코로나 사태를 지내며 임시 체류자들의 호주에 대한 이미지가 더욱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