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클럽 기자회견 통해 ‘우호적 접근’ 요구 
무역 보복 확대 불구 “호주가 상호존중 위배” 비난

왕시닝 주호 중국 부대사가 26일 켄버라 NPC에서 초청 연설 후 기자회견을 통해 호주 정부를 비난했다

호주 주재 고위 중국 외교관이 “중국은 호주 내정에 간섭하지 않는다. 호주 정부도 중국 내정에 개입하지 말라”고 공개적으로 경고하고 나섰다. 

26일 왕시닝(Wang Xining) 주호 중국 부대사(Deputy Head of Mission)는 캔버라의 내셔널프레스클럽(National Press Club: NPC) 연설을 통해 호주∙중국간 외교적 갈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중국 입장을 대변하며 호주를 비난했다. 왕 부대사가 공개 석상에서 연설하는 건 극히 드문 일이라 프레스클럽 기자회견이 열리기 전부터 많은 관심이 주목됐다. 그가 지적한 중국의 내정간섭에는 신장과 티벳, 홍콩 이슈가 포함된다.

왕 부대사는 “양국 간 포괄∙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존중과 친선, 공정성, 비전이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한다”라며 “일부 쟁점에 있어 견해차나 의견 불일치가 있을 수는 있으나 우호적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한 우리의 동반자 관계는 깨지지 않을 것”이라고 원칙론을 강조했다.

앞서 중국은 호주산 소고기와 보리 수입에 대해 무역 제재를 단행한 후 지난주 호주산 와인 덤핑 의혹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같은 무역제재 조치는 외국 영향력에 대한 호주 정부의 ‘내정간섭 차단법’(foreign interference laws)과 호주 5G 이동통신망에서 중국 화웨이를 배제한 것, 코로나-19 기원에 대해 중국을 지목하며 독립적 국제조사를 제안한 것에 따른 ‘보복’으로 해석되고 있다.

왕 부대사는 중국 정부가 코로나 원인 조사를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 “호주 정부는 중국 정부와 사전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조사를 요구했다. 이는 외교적 결례를 범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코로나-19가 다른 지역에서 발생했을 가능성은 배제된 채 중국 우한시만 지목됐다. 이는 공정하지 않다”고 반발했다.

어쩌면 코로나 최초 발원지가 우한이 아닐 수 있냐는 질문에 그는 “코로나-19 유래 여부의 판단은 과학자들에게 맡겨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