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금 행사 전면 취소, “기부금 150% 면세 확대” 요구 

코로나 사태로 자선단체들도 외면을 받고 있다. 전례없는 보건 위기가 사회 전반에 걸쳐 충격을 주면서 도움이 필요한 호주인들은 늘고 있지만 자선단체의 모금 액수는 크게 줄고 있다.

자선지원재단(Charities Aid Foundation: CAF) 통계에 따르면 호주 성인의 75%가 자선단체에 기부하며 3분의 1 이상이 자원 봉사를 한다. 이 비율은 인도네시아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것이다.

그러나 코로나 펜데믹 이후 기부금 액수가 크게 줄고 있다.  2020년 7.1%, 2021년 11.9%의 감소가 예상되는데 이는 2012년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제대군인 지원단체인 레거시(Legacy)의 조앤 왓슨 대표는  “75년 동안 길거리 모금 행사를 해 왔지만 팬데믹 이후 거의 모든 이벤트를 취소했다. 올해 모금액은 평년의 20%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반면 자선 단체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늘고 있다. 왓슨 대표에 따르면 레거시에 지원을 요청하는 문의 전화는 멜번에서만 17% 증가했다. 특히 외상 후 스트레스(PTSD)와 가정 폭력 피해를 호소하는 전화가 많았다.

왓슨 대표는 “레거시는 사회 서비스를 축소할 의사가 없다”면서도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 감원을 실시하고 어린이 캠프와 같은 오랜 전통이 있는 행사를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했다.

비영리단체인 SVA(Social Ventures Australia)의 예측 모델에 따르면 2021년 9월 이전 호주 자선 단체 7곳 중 1곳 (14%)이 붕괴되고 44%는 운영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같은 모델에서 자선단체 근로자 17만명이 직업을 잃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박애주의연합(Philanthropy Australia)의 사라 위컴 정책 연구원장(policy and research director)은 “자선 단체가 처한 위기를 타계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연방 정부가 기부세액공제 한도를 현행 100%에서 150%까지 늘리고 비영리단체가 정부 대출금 제도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선 단체의 어려움이 계속된다면 결국 정부의 책임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