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조직문화 구축 ‘최우선’ 과제”
“민첩한 변화 대응, 고객의견 수렴 중요”

호주 기업 에듀케이션 퍼펙트의 공동설립자인 알레스 버크

호주의 온라인 학습서비스 제공 회사인 ‘에듀케이션 퍼펙트’(Education Perfect)는 코로나 팬데믹 덕분에 원격 수업이 보편화되면서 급성장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온라인 회원이 12개월 전 65만 명에서 현재 120만 명으로 두배 증가했다. 학교, 학원 등 기업 회원도 작년 1,600개에서 올해 2,600개로 거의 두배 늘었고 진출 국가도 17개국에서 58개국으로 2배 이상 늘었다.

공동설립자 알렉스 버크(Alex Burke)는 사업 성장 스토리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 사업 가치관 설정 및 건강한 조직문화 구축

우선 10여 년 전 창업 당시 불명확했던 기업의 사명과 가치관을 세우기 위해 직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우리 사업의 차별성’, ‘직원에게 중요한 가치’, ‘고객에게 중요한 가치’, ‘사업 성공 요인’ 등에 대한 개인 의견을 수집했다.

그 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직장문화를 새롭게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로고부터 변화를 주었다. 보다 심플하고 현대적이며 글로벌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로고와 색상 조합으로 리브랜딩했다.

사무실도 더 넓고 개방된 공간으로 이전해 직원 간 교류 및 관계 개선이 원활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거리 제약이 있는 사무실 간에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채널을 이용해 전사적 지식 공유에 주력했다. 팀원 간 소통은 무엇보다 간단하고 규칙적으로 그리고 투명하게 운영했다.
또한, 직원을 위한 리더십 과정 등 각종 연수를 실시하고, 요가와 마사지, 운동복 구매, 도서 신청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직원 복지 수당을 지급했다. 사무실 다과도 더욱 건강하고 품질 높은 제품으로 개선했다. 이렇게 조직문화 강화에 집중함으로써 내부 결속력 및 성공을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에듀케이션 퍼펙트의 새 로고

2. 민첩한 변화 대응 및 기회 획득
에듀케이션 퍼펙트는 주기적인 업데이트 실시로 코로나-19와 같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을 발휘할 수 있었다. 사람과 기술, 프로세스 중심으로 탄탄한 전략을 개발해 상황에 맞는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플랫폼은 대부분 교사가 학습계획을 관리하고 학생들은 학습 및 평가를 수행하는 것에 사용됐다. 원격학습에 특화된 플랫폼이었으나 학교 폐쇄 및 휴교 상황에서 그 이용량이 얼마나 빠르게 확대될지는 가늠할 수 없었다.
그래서 우선 중국 50개 학교 대상으로 무료 시험 버전을 제공했고 그 후 전염병이 확산하면서 무료 이용 프로모션을 전 세계로 확대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학교 회원 대부분이 무료 이용 후 유료 고객으로 전환했고, 그 결과 8주 만에 50만 명의 이용자를 추가 확보할 수 있게 됐다.

3. 고객 피드백은 ‘금’처럼 소중하다
단기간에 기하급수적으로 이뤄진 사용자 증가는 수많은 고객 문의와 피드백을 생성해냈다. 그리고 이를 기업 발전과 미래를 위한 통찰력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고객 피드백을 반영해 서비스 관리 및 업그레이드, 새로운 학습 서비스 개발 등 제품 전반에 대한 결정을 내렸다. 때로는 직원들조차 미처 생각하지 못한 기발한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도 접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었다.

양적, 질적 피드백을 모두 종합한 사용자 데이터 분석, 이를 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 기술팀을 구성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기여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