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전국 아파트 임대비 3.2% 하락
“향후 수개월 임대시장 약세 지속”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호주 주요 도시 임대시장이 침체하는 와중에 아파트 과잉 공급으로 투자위험이 커진 지역 10곳이 공개됐다.

최근 부동산정보업체 ‘리스크와이즈 프로퍼티 리서치’(RiskWise Property Research)가 향후 24개월 내 신축 예정 아파트 현황에 따라 과잉 공급이 우려되는 지역 10곳을 조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NSW주 4개 지역과 빅토리아와 퀸즐랜드는 각각 2개 지역, 남호주와 노던 테리토리 각 1곳이 목록에 올랐다.

순위에 상관없이 NSW주에서는 센트럴코스트의 고스포드(Gosford)와 파라마타(Parramatta), 라우즈힐(Rouse Hill), 마스코트(Mascot)가 아파트 투자 위험지역으로 선정됐다. 빅토리아주에서는 멜번 시티(Melbourne)와 도크랜드(Docklands), 퀸즐랜드주는 웨스트엔드(West End), 서퍼스 파라다이스(Surfers Paradise) 등이 포함됐다.

도론 펠레그 리스크와이즈 연구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으로 오프더플랜 구매 위험이 더욱 커졌다”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호주 부동산 조사업체 코어로직(CoreLogic)에 따르면 6월 분기 임대 가격은 전 분기 대비 0.5% 떨어져 2년 만에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했다. 특히 시드니와 멜번은 지난 3개월간 2% 하락하면서 전국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도시로 조사됐다.

부동산 포털기업 도메인(Domain)은 6월 분기 임대시장 현황에서 전국 평균 아파트 임대료를 전 분기 대비 3.2% 떨어진 주당 $445로 보고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봉쇄령이 시행 중인 멜번의 하락 폭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니콜라 파월 도메인 부동산 분석가는 “향후 몇 개월간 주요 수도권 지역과 관광지역의 주택 공실률이 높게 유지되고 이는 추가 임대비 인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바이어스 바이어스(Buyers Buyers)의 피트 워젠트 대표는 “유학생 및 관광객 부재로 도심지 아파트 임대시장이 매우 취약해졌다. 국경이 폐쇄된 상황에서 아파트 과잉공급 지역 투자는 상당히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