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510만명의 연금 수혜자와 그 외의 적격한 복지수당 수혜자들에게 $250씩 2회에 걸쳐 $500의 생활보조금이 지급된다. 

6일 발표한 예산안에 포함된 이번 정책은 팬데믹이 야기한 재정적 어려움을 일부 해소하고 부침을 겪는 호주 경제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으로 편성됐다.

코로나 팬데믹과 관련된 연방 정부의 현금성 지원금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올해 초 연방정부는 센터링크(Centrelink)에서 지원을 받고 있던 약 660만명에게 $750을 지급했고 7월 약 500만명에게 같은 금액을 지원했다.

$250 2회 지원금의 대상 요건은 다음 중 하나의 지원금을 수령하고 있거나 보건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면 충족한다.

- 노인연금(Age pension)
- 장애인 수당(Disability Support Pension)
- 간병인 지원금(Carer Payment)
- 이중 고아 수당(Double Orphan Pension) 등 가족 세제 혜택(단, 소득지원금(income support payment) 수령자는 제외)
- 간병인 수당(Carer Allowance)(단, 소득지원금 수령자는 제외)
- 노인연금 우대카드(Pensioner Concession Card, PCC) 소지자(단, 소득지원금 수령자는 제외)
- 연방 노인 보건카드(Commonwealth Seniors Health Care Card) 소지자
- 재향군인 지원금 수령자(Veterans’ Affairs payment recipients) 중 유자격자와 재향군인 우대카드 소지자

연방 정부에 따르면 첫 $250은 11월부터, 2차 지원금은 2021년 3월로 예정됐지만 정확한 지급일은 아직 미정이다. 이번 현금 지원금은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관련된 단체들은 이번 정책을 즉각 반기는 분위기다.

노인문제자문위원회(COTA) 이안 예이츠(Ian Yates) 최고 책임자는 "우리가 요청해왔던 것이다. 지원금이 필요하고 이를 시장에서 소비하게 될 연금 수혜자들이 더 많은 돈을 지급받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예산안에서 노령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방안이 부족했다”고 주장하고 정부와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