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곽지역, 단독주택 인기 상승 

광역 시드니 아파트 임대비 중간값

시드니 아파트 임대료가 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부동산 포털 도메인(Domain)이 14일 발표한 임대료 보고서(Rent Report)에 따르면 3월 이후 시드니 지역 평균 임대료가 4.8% 하락해 주당 $495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6년 동안 2개 분기 연속 가장 큰 폭으로 떨어진 수치다. 반면 단독주택(house) 임대료는 주당 $10 상승해 $540까지 올랐다.

니콜라 파월 도메인 선임연구원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단독주택과 아파트 사이의 임대료 양극화 현상이 심화됐다. 2012년 이후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라며 “하지만 지난 분기(7~9월) 임대아파트 공실률이 다소 회복되면서 임대료 중간값 감소세가 1% 내지 $5 수준에 그쳐 하락 속도가 둔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역 시드니 단독주택 임대비 중간값

임대주택 수요 변화는 시드니 도심 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이는 극심한 취업난과 함께 국경 폐쇄로 인한 유학생 및 방문객 급감 등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주택 구입 예정자들 사이에서 지금 사는 곳보다 저렴한 지역이나 더 큰 집으로 옮기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시드니 외곽지역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분기 외곽지역 방 4개짜리 단독주택 임대료 중간값은 $30달러 오른 $630로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노던 비치와 센트럴 코스트, 시드니 남서부 지역의 아파트 임대비는 나름 안정세를 유지했으며 시드니 동부 지역과 로어 노스쇼어, 노스웨스트 등 그 외 다른 모든 지역에서는 하락세를 보였다.

또한, 단독주택 임대비가 전반적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드니 동부지역과 로어 노스쇼어는 각각 $55, $30씩 하락했다. 시드니 남부지역과 어퍼 노스쇼어, 이너웨스트 지역은 상대적으로 하락 폭이 작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