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호주 정부 대응 미흡” 질타

호주 최악의 탄소배출 화력발전소인 빅토리아주 라트로브밸리(Latrobe Valley) 소재 로이 양(Loy Yang) 화력발전소

호주인의 80%가 기후 변화를 현실적인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83%는 주요 탄소배출 에너지 자원인 석탄을 사용한 화력발전소 폐쇄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응답자의 71%는 호주가 기후변화 이슈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답변했다.

진보 성향의 싱크탱크인 호주 연구소(The Australia Institute)가 최근 내 놓은 국가기후 보고서 (Climate of the Nation report)를 통해 확인됐다. 보고서는 지난 7월 한 주 간 성인 2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올해 결과는 호주 연구소가 같은 조사를 시작한 지 2007년 이래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최고조에 이르렀음을 보여주고 있다.

호주 연구소의 리치 머지안(Richie Merzian) 기후 및 에너지 부분 담당자는 “코로나 위기 이후 정부가 기후변화에 대하여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요구가 더 강해졌다”고 지적했다. 

올해 조사에서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응답자(79%)가 기후 변화가 실제로 발생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기후변화 문제가 매우 우려된다고 밝힌 응답자도 48%로 2016년 33%에 비해 15% 이상 높아졌다.

2019-20년 호주 산불 스모그 위성 사진

응답자들의 인식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지난 여름의 사상 최악의 산불(82%)이었다. 그 외 이상 가뭄, 생물 멸종, 대보초(Great Barrier Reef)의 심각한 파괴에 대해서도 80% 이상이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이번 조사는 많은 호주인들이 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리고 화석 연료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데 동의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나타냈다.

전체 응답자의 52%는 석탄을 원료로 사용하는 화력발전소가 점차적으로 사라져야 한다고 답변했고 31%는 비용이 들더라도 가능한 빨리 없애야 한다고 밝혔다.

전체의 63%는 호주 정부가 기후변화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68%는 호주가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net-zero emission)를 목표로 추진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스콧 모리슨 정부는 이 목표를 공식 채택하지 않고 있다.  

호주국립대학교(ANU)의 환경, 자원 연구원인 레베카 콜빈 박사는 “이번 조사 결과로 기후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단순히 유행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기후 변화 문제에 대해 지난 30년간 대처를 미뤄온 결과로 최악의 산불, 홍수 등 그 대가를 지금 치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NASA 위성사진에 찍힌 호주 산불 스모그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