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경영으로 고객의 신뢰 커져 사업 성장.
신뢰, 가장 중요한 가치 확신”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Deloitte)는 10월 공개한 보고서를 통해 “사업을 윤리적으로 운영하면 수익률이 7% 증가한다”는 분석을 발표했다. 온라인 뉴스매체 스마트콤패니(SmartCompany)는 호주에서 윤리적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4명의 사업가를 소개했다.

#1. 미셸 아키디노(Michelle Akhidenor)

팟케스트 방송인 더 피어스 프로젝트(The Peers Project)의 설립자이자 최고 경영자. 
“올해 초 인종차별반대시위(Black Lives Matter)가 한창일 때 호주 전역에서 흑인(원주민)인권향상캠페인(Black Voices Matter)을 전개했다.
미디어 산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유색 인종의 여성으로서 업계뿐 아니라 사회 전체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옹호하는 것이 나의 책임이자 특권이라고 생각해 왔다.
캠페인을 통해 팔로워가 15% 늘었으며 새로운 채널 팟캐스트 파워 101™의 매출이 늘어나는 현상도 보고 있다.
윤리는 중요한 문제이다. 다양성과 포용성도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들은 확실히 사업 이익에 영향을 미친다.”

#2. 앤드리아 가디너(Andrea Gardiner)

 

스타트업 투자회사인 젤릭스 벤추어(Jelix Ventures)의 설립자이자 최고 경영자 
“우리는 그동안 정직한 태도와 높은 윤리 의식을 견지하기위해 노력해 왔는데 이것이 투자자를 끌어 드리고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됐다. 
최근 우리가 상당한 시간과 공을 들인 고객과의 매력적인 계약이 불발될 위기에 처한 일은 젤릭스의 윤리적 기업 운영의 한 예이다. 당시 우리는 자신의 파트너들에게 손해가 갈 수도 있는 결정을 한 기업에 대한 투자를 거부했다. 시간이 지난 후 그 고객은 우리와 계약을 체결했을 뿐 아니라 다른 고객들의 유치에도 도움을 주었다.
이 일은 우리에게 당장의 수익을 가져왔을 뿐 아니라 고객 개개인과의 신뢰를 강화함으로써 더 많은 투자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길을 열었다.
결국 사업은 사람들과의 관계이고 이 점에서 신뢰는 가장 중요한 가치인 것이다.
또한 세상을 변화시키고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대담한 시도를 하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의 경우 특히 높은 윤리적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윤리적 경영은 고객, 투자자들, 기업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자산이다.”

#3. 과탐 미쉬라(Gautam Mishra)

 

뉴스 구독 서비스기업 잉클(Inkl)의 최고 경영자
“99%의 기업이 뉴스 콘텐츠에 대한 비용을 내지 않는다. 그럼에도 기업들은 뉴스의 헤드라인과 사진, 심지어 전체 내용을 도용한다. 이것은 이런 중요한 뉴스 기사를 제작하기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언론사와 기자들에게 대단히 해롭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 플랫폼으로 잉클을 만들었을 때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대한 대안으로) 우리는 언론사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을 것인가 고민해야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에게 다른 사람들처럼 뉴스를 공짜로 사용하라고 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우리는 모든 콘텐츠에 대한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그 모델은 결국 성공을 거두었다.
오늘날, 잉클은 모든 주요 뉴스 사이트 중에 유일하게 유료 신문 컨텐츠에 대한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
과거 무료 뉴스 기사에 기반해 사업을 구축한 경쟁업체들은 독자들에게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우리가 사업을 시작할 때 내린 한가지 윤리적 결정은 단순히 열매를 맺었을 뿐 아니라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동인이 되고 있다.” 

#4. 아담 슈왑(Adam Schwab)

여행사 럭셔리 이스케이프(Luxury Escapes)의 공동 설립자이자 전직 상법 변호사
“윤리적 기업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호주 국가 전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 하나를 먼저 짚어야 한다. 불행히도 호주의 많은 기업들이 독점(monopoly) 또는 과점(oligopoly)을 유지하며 공급 업체나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며 수익을 거두고 있다. 거래에서 승자와 패자가 생기는 것이다.
우리는 유통 구조를 개선하고 갈등을 없애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승자가 될 수 있는 상품(marketplace product)을 마련했다.
럭셔리 이스케이프는 호텔, 관광 산업 관계자, 회원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가능한 윤리적으로 기업이 운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항상 잘 할 수는 없지만 옳은 일을 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 이는 단기적으로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고객 및 사업 파트너들로부터 신뢰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