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앤드류 리 의원 9일 의회 제출 
케빈 러드 전 총리 주도 “뉴스코프 개입 차단해야”

미디어 다양성 온라인 의회특검 청원 켐페인. 11월 4일 자정을 기준으로 50만1876명이 서명으로 동참했다

호주 미디어 업계의 독점을 방지하고 여론의 다양성을 지키기 위한 의회특검(royal commission)을 요구하는 온라인 청원이 역대 최대 규모인 50만 1876명(11월 4일 자정 기준)의 서명을 받아 하원에 제출됐다.

노동당 앤드류 리(Andrew Leigh) 하원의원은 9일(월) 하원에 청원서를 상정하면서 “호주에서 언론은 위축되어 있고 극도로 소수가 독점을 하면서 언론인수는 크게 줄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호주에는 언론이 커버하지 못하는 ‘뉴스 사막’ (news deserts) 지역이20개가 넘는다. 이로 인해 지역 사회는 약화되고 부패가 방치될 위험은 커진다."고 지적했다. 

이 온라인 청원 켐페인은 케빈 러드 전 총리가 주도했다. 러드 전 총리는 호주 출신인 루퍼트 머독(현재 미국 시민권자)이 이끄는 뉴스 코프(News Corp)의 언론 시장 독점과 정치권 개입과 압력 행위 등을 지적하며 의회 특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50만명 이상이 이에 서명으로 동참했다.

의회특검 청원 캠페인을 주도한 케빈 러드 전 총리

러드 전 총리는 9일(월) 미국 CNN 인터뷰에서 "우리 민주주의 근간은 공정하고, 균형 있고, 독립적이며 자유로운 언론에 좌우된다. 뉴스코프는 호주, 미국, 영국 등 여러 나라에서 부당한 개입을 해 왔다"라고 주장하며 청원 켐페인을 전개해 왔다. 

호주 미디어산업에서 약 70%를 뉴스코프가 독점하고 있다.  언론계는 이같은 특정 기업의 편중 현상(독점)과 최근 10여년 동안 구글, 페이스북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확대 등으로 수익 감소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이 청원은 기자 대량 해고, 신문사 인수, 지역 및 지방 뉴스 약화,  ABC 방송의 독립성과 내부고발자 보호에 대한 우려를 담고 있다.
청원서는 "오직 특검만이 미디어 다양성에 대한 위협을 조사하고, 민주적 미래를 보장하도록 최적의 다양성을 담보할 정책들을 권고할 수 있는 권한과 독립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 했다.

이번 청원은 2016년에 온라인 의회 청원이 도입된 이후 최대 규모다. 전통적인 서면 청원을 포함하면 역대 세번째다.

2014년에 지역사회 약국 기금 마련을 촉구하는 청원서에 120만 명이 서명했고 2000년 맥주 가격 상승 제한을 요청하는 청원서에 80만 명이 서명한 바 있다.

50만 명이 서명한 이번 온라인 청원서는 미디어 산업을 관장하는 폴 플레처 통신장관을 수신자로 제출됐으며 90일 이내에 답변하도록 요청하고 있는데 플레처 장관이 이에 대해 조치를 취해야 할 법적 의무는 없다. 뉴스코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스콧 모리슨 정부가 이 청원이 요구하는 의회 특검을 출범시킬 가능성은 희박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