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 법무 2017년 ‘호텔 바 키스 장면’ 다수  목격 
텃지 이민장관대행 “불륜 행동 후회” 사과 성명  
턴불 전 총리 “당시 장관 임명 전 경고했다” 

크리스천 포터 법무장관

크리스천 포터(Christian Porter) 법무장관이 지난 2017년  켄버라의 공개적인 장소에서 다른 장관실에 일하던 한 여성 과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는 사실이 폭로됐다. 이민부 장관 대행인 알란 텃지(Alan Tudge) 인구장관의 불륜 사실도 공개됐다.

9일(월) ABC 탐사 프로그램 <포 코너스(Four Corners)>는 “포터 장관이 2017년, 캔버라의 한 호텔 바(bar)에서 내각의 다른 장관실에 근무하던 젊은 여성 당직자와 키스하고 껴안는 모습이 당직자들에게 목격됐다”고 보도했다.

당시 포터는 퍼스에 아내와 자녀를 둔 가장이었다.

포터가 법무장관으로 임명되기 직전 이 사실을 접한 말콤 턴불 당시 총리는 “그 여성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시 듣게 된다면 장관직을 그만두어야 할 것”이라는 경고를 했다.

턴불 전 총리는 <포 코너스>와의 인터뷰에서 해당 사실을 보고받았고 포터가 “그 사실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9일 ABC 생방송 프로그램인 큐 앤드 에이(Q&A)에 패널로 출연한 턴불 전 총리는 이 에피소드를 확인했다.  

2018년 12월 턴불 당시 총리는 포터에게 “그 행동이 내각 장관에게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며 협박을 받을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알란 텃지 이민장관 대행 겸 인구 장관

포터 장관은 <포 코너스>의 여러 차례의 인터뷰 요청에 응하지 않은채 10일 “방송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라고 주장했고 또 턴불 당시 총리와 나눈 대화(story)가 사실인지를 묻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는 ABC 방송에 대해 명예훼손 제소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터 장관은 이어 “말콤 당시 총리는 그 대화를 한 뒤 2주 후에 나를 법무장관에 임명했다. 재임 기간 동안 아무런 불만이나 문제가 제기된 적 없다” 고 덧붙였다.

<포 코너스>는 포터 장관이 여성과 함께 있는 사진을 한 기자가 촬영했다고 보도했고 이 일에 관해 몇몇 자유당 당직자들을 포함한 복수의 목격자를 확보했다.

현장에 있었던 알란 텃지 이민부 장관 대행의 전 보좌관이었던 레이첼 밀러(Rachelle Miller)도 포터가 젊은 여성 당직자와 ‘키스하고 껴안고 있는(kissing and cuddling)’  장면을 보았다고 말했다.

텃지 장관과 당직자였던 레이첼 밀러 모두 불륜 관계를 인정했다

밀러는 자신도 2017년 텃지와 부적절한 관계였다고 말했다. 당시 두 사람 모두 결혼한 상태로 각자 가정이 있었다. 〈포 코너스〉에서 혼외정사를 인정한 밀러는 “자유당 의원들의 여성에 대한 인식과 침묵을 강요당하는 풍토 등 문제가 많다”고 비난했다.  

방송 후 텃지 장관 대행은 성명을 통해 “나의 행동으로 인해  아내와 가족에게 입힌 상처를 크게 후회한다. 밀러가 겪은 상처에 대해서도 후회한다.”고 말했다.

포터 장관과 텃지 장관은 과거 동성 결혼 합법화 논쟁 때  가족의 가치를 강력히 옹호했던 인물들로 이번 파문으로 상당한 정치적 타격이 예상된다. 

한편, 스콧 모리슨 총리는 10일 의회에서 “방송 보도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 전혀 없다”고 말하며 애써 파문 축소에 주력했다.   

포 코너스 대담에서 레이첼 밀러는 자유당 의원들의 직장내 여성들에게 대한 인식과 행동에 문제가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