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두 강대국 동반자들 국익도 이해, 수용해야” 촉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미국과 중국의 경쟁 심화로 동반자들과 동맹국들의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모리슨 총리는 영국의 보수 성향 싱크탱크 '정책교환연구소(Policy Exchange)'를 통해 공개된 연설에서 “미-중 양강은 주변국들에게  양자 택일(binary choice)을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양자 택일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강대국들은 동반국(partners), 동맹국 (allies) 개별 국가의 이익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발언은 최근 중국 정부가 호주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이고 무역 제재를 받는 호주 수출품 대상이 늘어가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중국은 “호주 정부가 중국의 투자를 부당하게 차단하고 첩보활동과 해외 간섭이라는 거짓 혐의를 씌워 중국을 비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관련, 모리슨 총리는 “호주가 취한 행동은 중국을 전략적으로 견제하려는 것이 아니고 호주의 국익을 위한 것”이라며 “미-중 분쟁으로 중국 정부의 시야가 흐려지고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계속 악화되는 호주-중국 관계

그는 “호주는 독립된 주권 국가로서 독자적인 이익과 관점을 가지고 있다. 중국이 이를 간과해 불필요하게 관계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반박했다.

모리슨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강경 정책과 일정한 선을 긋고 점점 악화되고 있는 호주와 중국의 관계를 재설정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실패와 조 바이든 당선이 이같은 움직임을 가속화한 배경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모리슨 총리는 호주에 대한 불만을 토로해 놓고 대화를 거절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태도를 비판하면서도 “호주는 중국과의 대화 통로가 항상   열려있다”며 “미 대선에서 바이든 후보의 승리로 중국과 호주의 긴장이 완화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