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립 여당내 의원들 다수 ‘8-11월 가능성’ 예상

스콧 모리슨 총리가 1월 8일(금) 연방-주총리 화상 회의(National Cabinet)을 가졌다

“다수의 연립 여당 의원들이 올해 8월에서 11월 사이 조기 총선이 거행될 것”이라는 최근 한 언론 보도와 관련, 5일 스콧 모리슨 총리는 “3년 임기를 마치며 총선을 치를 것이라는 약속이 바뀌지 않았다”며 정치권 일부의 예측을 부인했다.

모리슨 총리는 “2021년은 코로나 팬데믹과 경제 회복 등에 주력할 것”이라면서 간접적으로 2022년 이전 총선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자유-국민 연립 여당 의원들 중 상당수가 올해 후반 조기 총선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을 하고 있다.

앤소니 알바니즈 야당대표는 전임 빌 쇼튼 야당대표의 논란이 된 선거 공약이었던 법인세 납부 후 환급 혜택 정책(franking credit policies) 폐기 후 “노동당은 언제든 조기 총선에 임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연말부터 NSW에서, 또 연초에 빅토리아에서 코로나 감염이 재발하자 각 주/준주들이 주경계를 봉쇄(border closures)하면서 또 다시 관광/여행업 등 경제 활동이 지장을 받고 있다. 7일 퀸즐랜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영국 변종 감염자가 나와 브리즈번 광역시가 3일동안 록다운에 들어간다.
 
“주/준주 경계 봉쇄와 관련해 연방 총리는 아무런 권한이 없다(powerless)”, 또 “호주의 코로나 백신 공급이 다른 나라들보다 너무 늦었다”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이와관련, 모리슨 총리는 “주/준주 경계 봉쇄는 연방 총리가 아닌 주총리들과 수석장관들의 권한이며 연방 총리가 개입할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 공급이 늦다(slow rollout)’는 비난에 대해서는 “호주 식약청(Therapeutic Goods Administration)이 관련 해외 통계를 철저하게 검증해야하며 호주에서 백신을 테스트할 필요가 있으며 그래서 시간이 걸리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7일 당초보다 앞당겨 2월 중하순부터 우선 그룹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우선 그룹에는 일선 보건의료진 등 위험 노출 관계자들과 노인.장애인 등 취약 계층이 포함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