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산업계 일각 지속 촉구

조쉬 프라이든버그 연방 재무장관

호주 정부가 3월말로 중단되는 일자리유지보조금(JobKeeper)을 연장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지만 조쉬 프라이든버그 연방 재무장관은 추가 연장은 없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프라이든버그 장관은 지난 11일 코튼온 그룹(Cotton On Group) 유통센터에서 "정부는 일자리유지보조금을 6개월 더 연장했지만 3월 말까지만 진행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일자리유지보조금은 항상 코로나 사태에 대비한 임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다"는 그동안의 원론적 입장을 반복했다.

그는 “이미 770억 달러를 기업에 지원한 이 임금보조금이 유일한 경제적 지원책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세금감면, 관광 및 항공산업 지원, 고용창출보조금(Jobmaker Hiring Credit) 등의 지원책이 마련돼 있다.

이 같은 발언은 일자리유지보조금이 연장돼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는 중에 나왔다. 연말부터 시드니 등지에서 코로-19 집단감염이 속출하면서 지역경제가 다시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야당 재무담당인 케이티 갤러거 상원의원(Senator Katy Gallagher)은 “불확실성이 다시 고조되는 시기에 보조금을 삭감해버리면 중소기업,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피해가 커진다”라고 우려했다.

임금보조금이 중단되면 연말부터 나타나고 있는 고용시장 회복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수십억 달러 규모의 일자리유지보조금에 계속 의존할 수는 없다는 현실론도  상존한다. 호주산업그룹(Australian Industry Group) 이네스 윌록스 최고경영자(CEO Innes Willox)는 "이 보조금을 현재의 형태로 유지하는 건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