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장관 “모종의 조치 논의 중”.. 견해차이 드러내 

연방 재무부가 숙박 및 요식업계가 정부에 제안한 선별적 임금보조금인 ‘요식업임금보조금(HospoKeeper)’을 거절했다.
조쉬 프라이든버그 재무장관은 호주 레스토랑 및 케이터링 협회(Restaurant and Catering Australia)가 임금보조금을 제안하며 보내온 서한에 ‘고려하지 않는다’는 답장을 지난 21일 보냈다.

프라이든버그 장관은 “연방정부와 주/준주 정부가 발표한 전례 없는 수준의 지원을 감안하면 기존의 정책 설정이 강력한 경제 회복에 대한 지원을 이어나갈 것으로 본다. 현재로서는 요식업임금보조금을 고민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답신에서 그는 연방정부가 각 주/준주의 정부가 경제 및 보건 지원을 위해 발표한 1200억달러의 두 배 이상을 약속했다고 지적했다.

업계가 제안한 요식업임금보조금은 일자리유지보조금(JobKeeper)의 종료 후인 4월부터 6개월간 지급되는 단기 임금보조금을 골자로 한다.

웨스 램버트(Wes Lambert) 호주 레스토랑 및 케이터링 협회 대표는 재무부의 거절에 대해 “정부의 코로나 추가 제재가 이어지면 별도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램버트 대표는 “여러 주총리들이 백신이 출시되는 동안에 추가적인 봉쇄와 제한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그래서 우리 업계는 화재를 진압할 무언가가 계속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23일 댄 테한 연방 관광장관은 선별적 임금보조금을 요청했었던 관광업계에 대한 선별적 재정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고 복수의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태한 장관은 “향후 9개월에서 12개월 동안 국제 관광이 이뤄질 가능성이 매우 낮다”며 “나는 관광업계의 우려를 경청하고, 국제 관광이 열리길 기다리는 동안 정부가 어떻게 그들을 도울 수 있는지 그들의 생각, 아이디어, 피드백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말했다.

지원 규모는 불분명하지만 일자리유지보조금 종료와 국경 폐쇄 연장 전망에 대한 관광 사업체들의 우려 가운데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은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 성향 언론 가디언지 호주판은 관광산업에 대한 테한 장관의 발언이 요식업임금보조금을 거절한 프라이든버그 재무장관의 서한과 비교되며 정부 입장에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주 스콧 모리슨 총리는 일자리유지보조금 이후의 관광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에 대해 “그러한 요구를 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면서도 이를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