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슨, 자유-국민당 반대파 설득 난제 
스콧 모리슨 총리가 지난 주 내셔날프레스클럽(NPC) 초청 연설에서 처음으로 시사한 것처럼 호주 정부도 2050년 탄소중립(net zero emissions: 이하 넷제로) 정책을 채택할 경우, 자유당과 함께 연정에 참여하는 국민당(National Party) 의원들은 뉴질랜드처럼 호주도 농업을 넷제로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모리슨 총리 연설 후 연방 국민당 대표인 마이클 맥코맥 부총리는 “뉴질랜드처럼 호주도 농업 부문 제외를 관철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질랜드에서  탄소배출을 많이 하는 낙농제품이 전체 상품 수출의 31%를 차지한다. 그러나 호주는 2%에 불과하다. 따라서 농업 부문 예외 추진과 관련, 산업별 형평성 논란이 치열할 전망이다.  

한편, 노동당의 리차드 마스(Richard Marles) 야당 부대표는 “차기 총선에서 노동당이 승리할 경우, 넷제로는 물론 경제 전반적 탄소배출 감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당과 녹색당은 상당 기간 전부터 2050년 넷제로 선언을 모리슨 정부에 촉구해 왔는데 모리슨 총리는 경제 여파를 이유로 이를 거부해 오다가 최근 호주도 모색할 의향을 처음으로  내비쳤다. 

이같은 방향 선회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2050년 넷제로 동참이 주요 배경이다. 이와 관련, 자유당은 연정 파트너인 농촌 기반의 국민당 의원들을 설득하는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자유당 내부에서도 상당수 강경 보수 성향 의원들은 적극적인 기후변화 정책과 2050년 넷제로 선언에 반대해 왔다.

이 이슈는 차기 연방 총선에서 여야의 주요 논쟁거리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