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방침 크게 후퇴, 이번주 의회서 최종 결론 날듯

구글뉴스 쇼케이스 호주판 런칭

구글과 페이스북과 콘텐츠 사용료 지불에 대한 협상 중인 호주 정부가 상당한 양보를 하면서 신설 미디어법을 수정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스콧 모리슨 총리와 조쉬 프라이든버그 재무장관은 지난 2주동안 정부가 추진하는 뉴스 미디어 협상 법안에 관해 구글, 페이스북과 고위급 회담을 가져왔다.

호주 정부와 구글, 페이스북 등 대형 디지털 플랫폼이 언론사에 뉴스 콘텐츠 사용료를 지불하도록 하는 새 미디어법을 두고 강경 대치했었다.

그러나 시드니모닝헤럴드지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미디어 기업들을 구글과 페이스북이 자체 뉴스 상품에 가입하도록 설득할 수 있다면 법안을 수정할 수 있다고 얼마 전부터 예고했다.

정부는 소비자가 구글의 검색 후에 읽는 기사와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를 스크롤링(scrolling)하면서 읽는 기사에 대한 사용료는 지불하지 않을 수 있도록 허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도 밝혔다.

이러한 논의는 모리슨 총리와 프라이든버그 장관이 구글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와 직접 접촉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검색과 페이스북 뉴스피드 스크롤링은 온라인에서 뉴스를 찾는 두 가지 주요한 방법이다. 따라서 이 서비스들을 협상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결정은 호주 정부로서는 상당한 양보인 셈이다.

구글뉴스 쇼케이스의 캔버라 타임즈, 데일리 애드버타이저 스마트폰 버전

프라이든버그 장관은 작년 12월 구글 검색과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콘텐츠 사용료를 지불해야 할 서비스로 지정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뉴스코프, 나인엔터테인먼트, 가디언지 호주판 등 대형 미디어 기업들은 콘텐츠 사용료 협상에 구글 검색과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포함시키려고 노력해왔다.

하지만 구글과 페이스북은 검색과 뉴스피드가 아니라, 구글 뉴스 쇼케이스(Google News Showcase)’와 ‘페이스북 뉴스(Facebook News)’가 지정되기를 원한다.구글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뉴스 쇼케이스는 구글이 최근에 출시한 뉴스 서비스다. 구글은 이 플랫폼에 노출된 특정 기사에 대한 사용료를 언론사에 지불한다. 페이스북 뉴스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는 구글 검색과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노출된 뉴스에 대하여는 언론사에 콘텐츠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