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전문가 “거부하면 다른 일자리 구해야” 

그렉 헌트 연방 보건장관

최근 멜번 지역사회 코로나 감염 확산이 노인요양원으로 번지자 정부가 최고의료위원회에 노인 돌봄 시설 종사자에 대한 ‘백신 접종 의무화’를 건의하고 나섰다.

주/연방 최고의료책임자와 공중보건 전문가들로 구성된 호주보건보호책임위원회(Australian Health Protection Principal Committee)는 전국 코로나 백신 접종 프로그램 시행에 앞선 지난 1월 취약계층 집단시설 근로자에 대한 백신 접종을 ‘개인 선택’으로 결정했다.

그러나 최근 지역사회 재감염 확산으로 4차 록다운이 내려진 빅토리아주의 아케어 노인요양원(멜번 북서부)에서 확진자가 3명 발생하자 스콧 모리슨 총리와 그렉 헌트 보건부 장관이 보건자문위원회에 노인 요양 시설 직원 대상 접종 의무화 방안을 재고해달라고 요청했다. 헌트 장관은 “이전에도 논의된 바 있지만 의학적 이유로 의무화 추진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전염병학자이자 감염관리전문가인 메리루이스 맥로우스 교수는 “백신 접종에 대한 개인 선택권은 존중하지만, 장애인과 고령자 등 감염 취약계층을 돌보는 근로자들은 얘기가 다르다. 이들 대상으로 백신 접종은 반드시 필수여야 한다”라며 “만약 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다면 다른 업계로 일자리를 옮겨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5월 30일 기준 호주에서 보급된 백신은 424만 회분으로 총인구 대비 약 16%에 해당하며 2차 접종 완료율은 2%다. 70세 이상 호주인의 경우 절반 이상이 적어도 1회 백신을 맞은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