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우월주의 뿌리 깊게 자리잡아’ 46% ‘동의’, 44% ‘동의 안해’

최근 ABC 여론조사(약 1만7천명 대상)에서 응답자의 76%가 ‘지금도 호주에 인종차별이 많다’는 의견에 동의한 반면, ‘호주 사회에 백인우월주의가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다’라는 질문에 동의한 응답자는 절반 미만이었다.

‘호주는 요즘도 인종차별이 만연돼 있다(There is still a lot of racism in Australia these days)’는 의견에 동의하지 않은 비율은 16%였고 무응답(모르겠다 포함)은 7%였다.

차별의 형태에 대해서는 대부분(79%)이 ‘사소한 것’(minor or subtle)이었지만 비유럽계 호주인의 59%는 욕설 등 ‘인종적 비방’(racial slurs) 행위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비율은 28%였다.

업계별로는 ‘호주 스포츠계에 인종차별이 있다’는 데에 60%가, ‘사법계에 인종 차별이 있다’는 데에 51%가 동의했다.

‘호주는 요즘도 인종차별이 만연돼 있다’는 질문에 대해 다수가(76%) 동의했다

호주 원주민과 관련해서는 57%가 ‘인종 차별이 원주민의 번영과 복지를 위협했다’고 느꼈다. 또 68%는 ‘원주민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부당함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 전체가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는 2년 전인 2019년 조사 대비 5%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이렇게 상당수가 호주사회 내 인종차별이 만연하다는 사실을 인정했지만, ‘호주 사회에 백인우월주의가 깊게 뿌리 박혀 있다(White supremacy is ingrained in most aspects of Australian society)’는 문항에는 과반수 미만(46%)이 동의했다. 거의 대등한 44%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9%는 무응답이었다. 

정당별로는 녹색당 지지자들(78%)의 이 질문에 찬성 의견이 강했으며 이어 노동당 지지자(61%), 자유-국민 연립 지지자(29%) 순이었다. 이는 정치 성향에서 진보적일수록 세 명 중 두명 비율로 백인우월주의 문제를 인정한 반면 보수 성향 유권자들은 세 명 중 한 명만이 이 문제를 인정했고 두 명은 동의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한편, 인종차별 못지않게 장애인에 대한 차별도 심각했다. 장애인 응답자들 가운에 차별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중이 60%로 비장애인의 47%보다 훨씬 높았다. 차별 사유로는 ‘일터에서의 불이익’(46%), 의료적 차별(45%), 신체적 폭력(32%) 순이었다.

‘호주 사회에 백인우월주의가 깊게 뿌리 박혀 있다’는 질문에 대한 반응은 거의 대등하게 찬반이 갈렸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