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 법무 "이해당사자들과 협의 중" 밝혀 
6월 11-13일 ‘종교의 자유 주간’ 기획  
성공회 교인들 ‘지역구 의원 입법 로비’ 당부받을 듯   

스콧 모리슨 총리의 호주 정부가 ‘종교의 자유’ 관련 이슈를 정치적 의제로 되돌려 놨다. 미카엘리아 캐시 연방 법무장관이 총선 전 '종교차별금지법(Religious Discrimination Act)' 제정을 요구하는 교회 단체와 회의를 재개했다.

시드니모닝헤럴드에 따르면, 강성 우파 성향인 로비 단체 '믿음을 위한  자유(Freedom for Faith)'는 6월 11-13일 (금-일) ‘종교의 자유 주간’을 기획하고 있다. 이 주말에 예배에 참석한 교인들은 해당 지역의 하원의원에게 종교차별금지법의 입법을 로비하라는 당부를 받게 될 수 있다. 

크리스천 로비 단체 ‘믿음을 위한 자유’는 스스로를 호주에서 종교 자유를 보호하고 증진하기위해 존재하는 크리스천 법적 싱크탱크(Christian legal think tank)’라고 밝히고 있다.  

이 로비단체는 호주 성공회에서 영향력이 큰 보수 교단인 시드니대교구 소속 교회 지도자들이 중심으로 활동하는 ACL(Anglican Church League: 성공회교회연대)로부터 상당한 지원을 받는다.  

이 법은 종교적 신념에 근거한 차별을 금지하는 동시에, 개인∙종교단체∙자선단체에 신념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더 광범위한 자유를 부여한다.

'믿음을 위한 자유'는 크리스천 포터 전 법무장관이 "팬데믹이 끝날 때까지"로 미뤘던 종교차별금지법 사안을 재론한 캐시 법무장관과의 회의를 얻어냈다.

지난 5월 25일 캐시 장관은 상원에서 종교차별금지법에 관한 공식 회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누가 이 회의에 참석했는지 특정하지는 않았다.

법무장관실 대변인은 "법무장관과 장관실은 이 법안에 관한 모든 견해를 신중하게 고려하기 위해 많은 이해당사자와 협력하고 있다. 우리가 이 법을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법안은 필립 러독 전 법무장관이 연방정부의 요청으로 작성한 2018년 종교의 자유 보고서의 권고로 발의됐지만, 지역사회의 반발로 번번이 미뤄졌다. 

현행 차별금지법 적용 대상에서 종교를 면제하는 호주 사법개혁위원회(Australian Law Reform Commission) 조사도 법안 통과까지 중단된 상태다.

법무부는 지난달 20일까지만 해도, 2020년 1월 이후에 이 법과 관련된 법안에 대하여 어떠한 협의도 진행되지 않았다고 데버라 오닐 노동당 상원의원의 질의에 서면으로 답했다.

로비 그룹 '믿음을 위한 자유'는 하원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스콧 모리슨 총리의 선거 공약에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모리슨 정부가 최소한의 종교적 자유를 보호하겠다는 선거 공약을 내건지 2년이 지났는데도 어떠한 법안도 의회에 상정되지 않아서 실망했다. 팬데믹의 영향을 이해하지만, 이제는 우선순위를 정할 것을 의회에 요청한다"고 서한에서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법안에 동의하지 않는 하원의원들에게 "우리가 투표해야 할지 말지를 투표함 앞에서 결정할 수 있도록 모든 유권자에게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라고 압박했다.

▲크리스천 로비단체 ‘믿음을 위한 자유(Freedom for Faith) 웹사이트: 
https://freedomforfaith.org.au/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